|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50(9); 2007 > Article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2007;50(9): 815-817.
A Case Report of Correction of Bilateral Cryptotia Using Modified Ohmori's Method.
Kyung Kun Min, Byung Ki Yoon, Seon Tae Kim, Il Gyu Kang
Department of Otolaryngology-Head & Neck Surgery, Gil Medical Center, Gachon University, Incheon, Korea. eyik@naver.com
Ohmori씨 변법을 이용한 양측성 매몰이의 교정 1예
민경근 · 윤병기 · 김선태 · 강일규
가천의과학대학교 길병원 이비인후과학교실
주제어: 매몰이Ohmori씨 방법.
ABSTRACT
Cryptotia is a congenital anomaly of the auricle that the upper pole of the auricular cartilage is buried beneath the skin of the scalp and auriculocephalic sulcus is obliterated. In addition, there is often a deformity of the antihelix, especially its superior crus. The principle of the surgery is to deepen the auriculocephalic sulcus, to correct deformed cartilage and to correct the malposition. For the correction of the bilateral cryptotia, we have applied the modified Ohmori's method and have obtained good result without complication. We report this case with a review of related literature.

교신저자:강일규, 405-760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1198  가천의과학대학교 길병원 이비인후과학교실
교신저자:전화:(032) 460-3324, 3765 · 전송:(032) 467-9044 · E-mail:eyik@naver.com

서     론


  
매몰이(cryptotia)는 이개 상부가 측두부 피하에 매몰되어 이개두부구(auriculocephalic sulcus)가 소실되고, 대이륜상각(superior crus of antihelix)의 굴곡과 같은 연골의 변형이 동반되는 선천성 기형이다. 매몰이의 수술적인 치료시 관건은 매몰된 이개를 거상하고, 이것이 다시 되돌아가지 않게 거상한 채로 잘 고정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매몰이의 교정이 주로 성형외과에서 시행되고 있으나, 이과적 검사를 기본으로 하는 이비인후과 의사에 의해 쉽게 발견될 수 있으며 이과적 수술에 익숙한 의사라면 쉽게 교정이 가능하므로 이비인후과 의사들이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들은 8세 여자 환자의 양측성 매몰이에 대하여 변형된 Ohmori씨 방법을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치험하였기에 문헌 고찰과 함께 보고하는 바이다.

증     례

   
8세 여자 환자로 출생 시부터 양측 귀의 상부가 측두 피하에 매몰되어 내원하였다. 양측 귀는 상부 이개가 전내방으로 당겨진 모양을 하고 있었으며, 측두부 두피 아래에 묻혀있어서 상부 이륜을 잡아 당기면 정상적인 모양을 나타내지만 놓으면 다시 측두부 아래로 묻혔으며, 이개두부구가 소실되어 있었다. 좌측 대이륜상각의 굴곡이 관찰되었으며 우측은 정상적이었다(Fig. 1). 가족력 및 과거력상 특이사항이 없었고, 순음청력검사와 외이도 및 고막의 소견은 정상이었다. 
    전신 마취하에 수술을 시행하였으며, 좌측 귀의 수술을 먼저 시행하였다. 먼저 대이륜의 기시부에서 전상방으로 이개의 매몰된 부분만큼의 길이를 기준으로 삼각 피판을 설계하였으며, 상대적으로 피판의 하부를 좁게 도안하였다(Fig. 2A). 이륜 상부에서 이개 후면에 이르기까지 피부를 박리하여 이개 연골 후면을 노출시켰으며, 이때 이륜 상부에 부착된 상이개근(superior auricular muscle)을 절제하였다. 노출된 이개 연골 후면으로부터 외측으로는 변형된 이개 연골을 노출시킬 만큼 피부를 충분히 박리하였다. 변형된 대이륜상각 부위에 종절개(longitudinal incision)를 넣고 이를 통하여 이개 연골의 전면을 박리한 다음 mattress suture로 대이륜상각의 굴곡을 교정하였다. 이개 후면을 노출된 측두근막에 No. 5 silk로 봉합하여 고정시켜 이개 전체를 거상시켰다. 이때 이개 후면의 상부에 먼저 봉합사를 고정하고 이를 당겨보아 이개를 거상시키기에 적당한 위치의 측두근막에 고정시켰다. 이개 전상방의 삼각 피판을 이개 후면으로 전위시켜 봉합하였고, 피판 공여부는 일차 봉합하였다. 술 후 4일간 압박소독(compressive dressing)을 시행하였으며, 술 후 7일째에 봉합사를 제거하였다. 
    우측은 좌측 귀의 수술 6주 후 시행하였다. 우측 귀의 연골 변형은 관찰되지 않아 연골 교정을 시행하지 않았으며 그 외에는 좌측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술을 시행하였다(Fig. 2B). 현재 술 후 2개월까지 양측 귀는 대칭적이며, 이개 상부가 자연스럽게 형성되고, 좌측 연골 변형의 교정도 만족할 만하다. 모발선의 하향 변위가 관찰되는 것 외에는 별다른 합병증 없이 추적 관찰 중이다(Fig. 3).

고     찰

   매몰이는 이개 상부가 측두피하에 매몰되어 이개 두부구가 소실되고 대이륜상각의 굴곡이 심한 연골의 변형이 동반되는 선천성 기형이다. 서양인에는 드물지만 동양인에게는 비교적 흔하여 일본의 경우 400명에 한 명 정도로 발생한다고 보고되었다. 남녀의 비율은 약 2대 1로 남자에 많으며, 일측성인 경우 2대 1로 우측에서 더 많이 발생하며, 양측성은 30
~40%이다.1,2,3,4)
   매몰이의 가장 특징적인 이학적 소견은 귀의 윗부분이 안쪽과 앞쪽으로 당겨있는 것처럼 보이면서 측두부의 피부 밑에 묻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묻혀 있는 이륜을 잡아당기면 정상적인 모양이 되었다가 놓으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간다. 매몰이의 해부학적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피부의 결핍이나 기형이고 다른 하나는 연골의 기형이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피부와 연골의 기형을 동반하고 있으며, 수술 시 기형의 정도에 따라 두 가지의 적절한 교정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이개 두부구와 주상와의 소실, 대이륜각(antihelical crus)의 변형 등이 관찰된다. 
   매몰이의 교정 방법은 크게 수술적인 방법과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비수술적인 방법은 수술 시기에 도달하지 않은 유아에서 수술 적기까지 적어도 6개월까지는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변형이 심하거나 나이가 많은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1,5)
   매몰이에 대한 수술의 필요성은 미용상 이유뿐만 아니라 안경이나 마스크를 끼는 귀의 기능적인 면에서도 고려되어야 한다. 수술 시기에 대하여 이개가 성인만큼 자란 5
~6세가 적당하다는 의견이 있으며, 5~6세 이전에 수술해도 결과에 큰 차이가 없다는 보고도 있다.2,3,6) 그러나 수술 시기가 늦을 경우에 심리적인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취학 전에 시행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수술적 방법의 기본 원칙은 첫째는 부족한 피부를 보태주어 이개 두부구를 유지시켜주는 것이며, 둘째는 연골 변형을 교정해 주고, 셋째는 이개의 변위(malposition)를 수정하여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이개의 상부를 분리하였을 때 생기는 피부의 결손을 덮어주고 연골부위의 변형을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Ohmori2)는 Kubo7)의 V-Y plasty를 이용하여 삼각 피판을 통해 이개 두부구를 재건하였으며, 연골 변형을 교정하기 위해 incision & mattress suture를 사용하였다. 또한 재건된 귀는 후하방으로 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관찰하고 Teflon string을 이용하여 이개 후면을 측두근막에 봉합하였다. 
   저자들은 삼각 피판을 이개 전상방에 도안함으로써 Ohmori씨 방법에서 삼각 피판 하부의 후정점이 수술 후 전방으로 당겨지며 발생하는 이개 후상부의 긴장을 줄일 수 있었으며, 전체적으로 이개 상부가 전상방으로 당겨주는 효과를 낼 수 있었다. 또한 상대적으로 피판의 하부를 좁게 도안하여 피판 공여부의 긴장을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이개 후면과 측두 근막을 봉합함으로써 재건된 귀의 후하방 변위를 막을 수 있었다. 
   저자들의 Ohmori씨 변법을 이용한 매몰이의 교정은 도안이 간단하고, 술기가 비교적 쉬우며, 수술 시 이개 두부구의 충분한 피부 교정을 할 수 있고, 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재건된 귀의 후하방 변위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REFERENCES

  1. Park BC, Ko KR, Lee SH, Kim NG. A case report of correction of cryptotia. Korean J Otolaryngol-Head Neck Sur 2000;43(11):1247-50.

  2. Ohmori S, Matsumoto K. Treatment of cryptotia, using Teflon string. Plast Reconstr Surg 1972;49(1):33-7.

  3. Fukuda O. Otoplasty of cryptotia. Keisei Geka 1968;11(2):117-25.

  4. Takato T, Ohara Y. Correction of cryptotia with a simple apparatus. Jpn J Plast Reconst Surg 1984;27:412-7.

  5. Muraoka M, Nakai Y, Ohashi Y, Furukawa M. A simple prosthesis for correction of cryptotia. Laryngoscope 1984;94(2 pt 1):243-8.

  6. Pollock WJ. Technique for correction of cryptotia. Plas Reconstr Surg 1969;44(5):501-3.

  7. Kubo I. Taschenohr und Otopalstik. Otolaryngology (Tokyo) 1933;6:105-15.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