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1(3); 2018 > Article

Review

문 1. 갑상선 구강내시경 수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① 자연 개구부 내시경 수술(natural orifice transluminal endoscopic surgery, NOTES)과는 다른 개념이다.
② 구강을 통해 내시경과 기구를 삽입하고 피부 절개 없이 점막 절개만으로 수술을 수행한다.
③ 정중앙에서 접근하므로 반대측 수술 시야가 좋지 않다.
④ 일반적으로 CO2 가스 없이 수술을 한다.
⑤ 다른 내시경 수술에 비해 접근 거리가 비교적 길다.
문 2. 갑상선 구강 내시경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CO2 색전증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이산화탄소 색전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이산화탄소를 낮은 압력으로 주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② 이산화탄소의 흡수율은 담낭 수술 등 복강경 수술을 할 때(이산화탄소를 복강 내 주입할 때)보다 갑상선 내시경 수술을 할 때(이산화탄소를 복강 외 주입할 때) 더 낮게 나타난다.
③ 마취과 의사와 긴밀히 협력하여 호기 말 이산화탄소 분압(end-tidal carbon dioxide, ETCO2)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며 가능하면 40 mm H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④ 이산화탄소 색전이 발생하면 ETCO2 수치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다.
⑤ ETCO2의 일시적인 증가는 혈중에 용해된 이산화탄소의 증가 때문이며 ETCO2의 급격한 감소는 색전이 폐 혈관계의 일부를 막아서 발생한다.
문 3. 다음 중 구강내시경 수술의 적응 대상으로 가장 적합한 환자는?
① 주결절의 크기가 5 cm인 갑상선 양성 종양
② 주결절의 크기가 3 cm인 갑상선암
③ 갑상선 직경 15 cm인 미세 갑상선암
④ 반회후두신경 마비를 동반한 주결절의 크기가 2 cm인 갑상선암
⑤ 급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있는 주결절 크기가 1 cm인 갑상선암
문 4. 다음 중 구강내시경 수술의 절대적 금기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그레이브스병
② 이전에 두경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
③ 갑상선 흉골하 확장
④ 수술 전 림프절 전이
⑤ 구강 농양

Otology

문 1. 다음 중 청성뇌간반응 검사에서 청신경 종양을 의심하기 어려운 소견은?
① V파 잠복기(latency)가 6.4 ms 초과
② 순음청력검사에서는 경도난청이나 청성뇌간반응에서는 V파 관찰되지 않음
③ I~V파간 잠복기(interval between wave I and wave V)가 4.4 ms 초과
④ I파의 잠복기가 연장되나, 파간 잠복기는 정상이며, 진폭이 감소함
⑤ V파 이간 잠복기 차이(interaural wave V latency difference)가 0.2 ms를 초과
문 2. 4세 환아가 양측 삼출성 중이염으로 양측 중이환기관 삽입술을 시행받았다. 수술 후 5개월이 지났을 때 3일간 지속된 우측 이루를 주소로 내원하였다. 다음 중 옳지 않은 설명은?
① 이루에 대한 반복적인 dressing이 필요하다.
② Ofloxacin 성분의 이용액을 사용하도록 처방한다.
③ 이루에 대한 균 배양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시행한다.
④ Foreign body reaction이나 biofilm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환기관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⑤ 항생제 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 유양돌기염 등을 의심하여 CT를 시행해 볼 수 있다.

Rhinology

문 1. 비중격 수술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비중격의 배부와 미단 1.5 cm 정도를 남기고 비중격 연골을 모두 제거해야 비중격을 완벽히 곧게 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② 비골 미부와 전비극을 연결하는 수직선의 뒤쪽 부위 비중격 연골을 보존해야 안비를 방지할 수 있다.
③ 비중격의 배부와 미단 부분 연골을 1.5 cm 정도는 보존해야 안비를 예방할 수 있다.
④ 비중격 연골의 양측으로 연골막 박리를 시행하면 연골이 괴사될 수 있어 반드시 피해야 한다.
⑤ 비중격 뒷부분에 시행하는 골고정법은 모든 비중격 만곡증 환자의 수술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문 2. 비중격 만곡증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만곡된 비중격 연골의 볼록면에 절개 또는 교차절개를 가하면 장력의 변화와 연골성장으로 인해 만곡의 교정이 이루어진다.
② 비중격 만곡이 있는 쪽과 코막힘의 방향이 일치하는 경우에만 수술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③ 만곡증의 진단에는 방사선학적 검사가 가장 중요하다.
④ 비중격 만곡증이 존재하더라도 자각 증상이나 기능, 미용 장애가 없는 경우 수술을 하지 않는다.
⑤ 수술은 안면골 발육 이상이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시행한다.

Head and Neck

문 1. 후두 근전도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후두 근육의 이상 소견을 보는 검사로 신경손상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
② 성대의 운동장애 시 성대 마비와 성대 고정에 의한 원인을 감별할 수 있다.
③ 후두 근전도 검사만으로는 성대 마비의 예후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④ 검사는 주로 윤상갑상막으로 전극을 삽입하여 병변측 후두내근만 검사한다.
⑤ 근육에 병변이 있을 경우 정상적인 간섭전위를 나타내나 진폭은 증가한다.
문 2. 다음 후두 근전도 검사 결과(A: 우측, B: 좌측)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kjorl-61-3-161i1.gif
① 우측 성대 운동성이 감소되어 있다.
② 병변측에 피열연골내전술이 조기에 필요하다.
③ 일측 성대에 완전마비 소견이 관찰된다.
④ 근육병변 질환을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⑤ 좌측에서 감소된 간섭을 관찰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②
해 설 ① 구강내시경 수술은 NOTES에 포함된다.
② 정중앙에서 접근하므로 반대측 수술 시야가 좋아 갑상선 전절제술이 용이하다.
③ 일반적으로 CO2 가스를 사용하여 수술을 한다.
④ 다른 내시경 접근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근 거리가 짧은 편이다.
⑤ 접근 거리가 비교적 짧은 접근법이다.
문 2. 답 ②
해 설 이산화탄소의 흡수율은 담낭 수술 등 복강경 수술을 할 때(이산화탄소를 복강 내 주입할 때)보다 갑상선 내시경 수술을 할 때(이산화탄소를 복강 외 주입할 때) 더 높게 나타나므로 주의해야 한다.
문 3. 답 ①
해 설 그들이 제시한 적응증을 보면, 양성이거나 중등도인 경우(Bethesda II, III, IV)에는 갑상선의 직경 10 cm 미만과 결절 크기는 6 cm 미만,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Bethesda V, VI)에는 주요결절 직경 2 cm 미만으로 하였다. 그레이브스병을 가진 환자들도 적응증에 조심스럽게 포함시켰다. 한편, Anuwong 등은 그의 다른 논문에서 양성종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약 6~8 cm 이하일 경우에도 transoral endoscopic thyroidectomy vestibular approach(TOETVA)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전에 두경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종격동 포함)를 받은 환자, 전신마취를 할 수 없는 환자, 급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반회후두신경 마비, 갑상선 흉골하 확장, 수술 전 림프절 전이, 갑상선 외 확장, 구강 농양,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적응증을 만족하지 않는 환자는 절대적 금기로 권고하였으며 상대적 금기는 하시모토 갑상선염과 비만으로 하였다.
문 4. 답 ①
해 설 그들이 제시한 적응증을 보면, 양성이거나 중등도인 경우(Bethesda II, III, IV)에는 갑상선의 직경 10 cm 미만과 결절 크기는 6 cm 미만, 악성이 의심되는 경우(Bethesda V, VI)에는 주요결절 직경 2 cm 미만으로 하였다. 그레이브스병을 가진 환자들도 적응증에 조심스럽게 포함시켰다. 한편, Anuwong 등은 그의 다른 논문에서 양성종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약 6~8 cm 이하일 경우에도 transoral endoscopic thyroidectomy vestibular approach(TOETVA)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전에 두경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종격동 포함)를 받은 환자, 전신마취를 할 수 없는 환자, 급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반회후두신경 마비, 갑상선 흉골하 확장, 수술 전 림프절 전이, 갑상선 외 확장, 구강 농양,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적응증을 만족하지 않는 환자는 절대적 금기로 권고하였으며 상대적 금기는 하시모토 갑상선염과 비만으로 하였다.

Otology

문 1. 답 ④
해 설 전도성 난청의 경우 I파의 잠복기가 연장되나, 파간 간격은 정상으로 유지되고 전체적으로 진폭이 감소한다.
문 2. 답 ④
해 설 이루가 있다고 하여 반드시 환기관을 제거할 필요는 없고,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반복되는 이루의 경우에는 제거해야 한다.

Rhinology

문 1. 답 ③
해 설 과도한 절제나 필요 이상의 비중격 수술은 시행해서는 안 된다. 비골 미부와 전비극을 연결하는 수직선의 앞쪽 부위 비중격 연골을 보존해야 한다. 골고정법은 모든 환자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다.
문 2. 답 ④
해 설 만곡된 비중격 연골의 볼록면이 아닌 오목면에 교차절개를 가해야 한다. 만곡된 쪽과 코막힘을 느끼는 쪽은 항상 일치하지 않는다. 진단에는 전비경검사나 내시경검사가 더 유용하고 정확하다. 비중격 수술은 일반적으로 코의 성장이 끝난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②
해 설 ① 신경손상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③ 성대 마비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
④ 양측을 모두 검사한다.
⑤ 근육에 병변이 있을 경우 정상적인 간섭전위를 나타내나 진폭은 감소한다.
문 2. 답 ⑤
해 설 좌측 근전도 검사상(그림 B) 감소된 간섭과 운동단위 활동전위의 크기가 큰 양상을 보이고 있어 좌측 성대에 신경성 손상에 의한 성대 마비를 확인할 수 있고, 완전히 감소된 파형이 아닌 불완전 마비를 보이고 있어 반영구적인 피열연골내전술을 시행하기 보다는 경과관찰하면서 필요시 후두주입술을 시행하는 것이 적절한 치료이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2,123
View
138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Self-Test Examination  2023 December;66(12)
Self-Test Examination  2023 November;66(11)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