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2(2); 2019 > Article

Review

문 1. 사람의 후각의 생리에 대한 설명 중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사람의 후각 상피는 비강 천정, 상비갑개, 비중격 상부 등 비강의 대부분을 덮고 있다.
② 후각 점막의 후각 섬모(olfactory cilia)는 dynein arm이 있어 운동성이 있다.
③ 후각수용세포는 약 10일, 미각수용세포는 약 40일의 주기(평균 수명)를 가지고 있다.
④ 후각상피의 기저세포(basal cell)는 후각수용세포와 지지세포로 분화 성숙 될 수 있다.
⑤ 하나의 후각수용세포는 여러 종류의 후각수용체를 발현한다.

문 2. 다음의 후각에 대한 설명 중 맞는 설명을 고르시오.

① 사람의 후각 상피는 양측에 각 5 cm2씩, 총 10 cm2의 넓이를 덮고 있다.
② 후각상피는 stratified columnar epithelium으로, submucosa위에 vascular lamina propria를 덮고 있다.
③ 후각 상피를 구성하는 4개의 주 세포들은 ciliated olfactory receptors, microvillar cells, supporting(sustentacular) cells, basal cells이다.
④ Olfactory bulb에 위치하는 glomeruli는 secondary olfactory neurons과 central olfactory neurons가 synapse를 이루는 것과 그 postsynaptic partners가 뭉쳐 형성하는 구조이다.
⑤ 후각 검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age, season, adaptation and habituation 등이 있지만 성별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문 3. 현재 후각 치료에 대한 명확한 치료법은 없으나 다음 치료방법들 중 phantosmia 치료법으로 시행되지는 않는 방법은 무엇인지 고르시오.

① Instill nasal saline drop
② Topical cocaine hydrochloride 점적
③ Zinc(아연) 섭취
④ Olfactory bulbectomy
⑤ Cribriform plate 하방의 olfactory mucosa 제거

문 4. 후각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① 상기도 감염에 의한 후각장애는 후각장애기간에 상관없이 예후는 좋은 편이다.
② 두부외상에 의한 후각소실의 가장 흔한 원인은 후두부의 손상이다.
③ 경도의 인식장애가 있는 환자에서 후각인지능력은 정상인과 비슷하다.
④ 신부전환자에서는 냄새에 대한 역치가 증가하며 신장이식 후에도 후각장애는 회복되지 않는다.
⑤ 파킨슨 병을 가진 환자에서는 냄새에 대한 인지능력이 손상되며 항파킨슨병 약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

Otology

문 1. 다음 중 명확한 메니에르병 환자에서 주파수별 순음역치 변동성에 대해 잘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① 메니에르병 환자들에서 청력의 변동성은 크지 않다.
② 메니에르병 환자들에서 주파수별 청력의 변동성은 저주파수에서만 나타난다.
③ 메니에르병 환자들에서 주파수별 청력의 변동성이 클수록 어지럼이 심하게 나타난다.
④ 저주파수 영역의 청력 변동이 있는 환자들에서 이명의 동반 비율이 높다.
⑤ 전정유발근전위검사의 이상 유무는 주파수별 청력 변동과 관련이 없다.

문 2. 다음 중 마음이론(Theory of Mind)과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마음이론 발달에 대해 올바르게 설명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마음 이론은 타인의 마음 상태를 읽을 수 있는 추론 양식이다.
② 아동에서 마음 이론의 발달은 사회성 발달과 연관되어 있다.
③ 마음 이론의 발달이 부족하더라도 언어 발달이 잘 된다면 좋은 또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④ 인공와우이식아동에서 자신의 생활연령에 적합한 언어능력 획득한 경우 마음이론의 발달은 정상청력 아동과 큰 차이가 없다.
⑤ 인공와우이식의 효과가 언어능력발달에 국한되지 않고 사회정서적 측면에서도 정상적인 발달을 유도한다.

Rhinology

문 1. 다음 중 고령에 따른 비부비동의 병태생리학적 변화가 아닌 것은?

① 비점막 탄력의 감소로 비강 면적이 넓어진다.
② 섬모운동이 감소한다.
③ 코주변을 지지해주는 섬유지방조직의 위축으로 비밸브가 좁아진다.
④ 비주기가 소실된다.
⑤ 점액 분비선 활성이 감소한다.

문 2. 코골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면 중 좁아진 상기도로 호흡기류가 지나면서 인두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한다.
② 소음으로 인한 수면 방해를 유발하고 사회적으로 고립을 야기한다.
③ 전체 성인 남성의 64%, 여성의 52%에서 습관성 코골이가 나타난다.
④ 60세 이상의 경우에는 오히려 그 빈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⑤ 단순 코골이를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다.

Head and Neck

문 1. 구강 내 백반증의 음성치료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백반증은 점막의 백색 각화성 병변으로 적색반보다 발병률이 6배 정도 높다.
② 백반증의 60% 정도가 흡연과 관계가 있으며, 금연하면 대부분 1년인 내에 정상으로 회복된다.
③ 적색반은 백반증보다는 드물게 발견되며, 악성화 가능성도 높지 않다.
④ 40세 이상의 고령자, 남성에서 여성보다 2배정도 많이 발생한다.
⑤ 중등도 이상의 이형성을 보이는 경우 절제가 필요하다.

문 2. 악하선 종양 및 악하선 타석의 구강을 통한 제거에 관한 다음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구강을 통해 악하선에 접근 하는 경우, 설신경을 확인하고 보존해야 한다.
② 전신마취를 시행할 때는 경비강 삽관을 하는 것이 시야확보에 도움이 된다.
③ 시야확보를 위해 설하선의 일부 혹은 전체를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④ 초음파를 사용하는 것이 타석을 위치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된다.
⑤ 수술 시 설신경이 손상되면 혀의 움직임에 장애가 발생하므로, 술 전에 환자에게 가능성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 설 ① 사람 비강의 대부분은 호흡상피로 덮여 있다.
② 후각 점막의 후각 섬모(olfactory cilia)는 호흡상피 세포의 섬모와 달리 dynein arm이 없기 때문에 운동성은 없다.
③ 후각수용세포는 약 40일, 미각수용세포는 약 10일의 주기를 가지고 있다.
④ 하나의 후각수용세포는 한 종류의 후각수용체를 발현한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회편. 서울: 일조각;2009. p.130-5.
문 2. 답 ③
해 설 Cummings chapter 41.
① 사람의 후각 상피는 양측에 각 1 cm2씩의 넓이를 덮고 있다. Cummings p.626.
② 후각상피는 pseudostratified columnar epithelium으로, submucosa 없이 vascular lamina propria를 덮고 있다. Cummings p.626.
③ 후각 상피를 구성하는 4개의 주 세포들은 ciliated olfactory receptors, microvillar cells, supporting(sustentacular) cells, basal cells다. Cummings p.626.
④ Olfactory bulb에 위치하는 glomeruli는 primary olfactory neurons과 secondary neurons가 synapse를 이루는 것과 그 postsynaptic partners가 뭉쳐 형성하는 구조이다. Cummings p.628.
⑤ 후각 검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Age, gender, adaptation and habituation 등이 있다.
참고문헌: Cummings; Mosby;2015. p.632-3.
문 3. 답 ③
해 설 아연 섭취는 후각 치료에는 흔히 권유되는 방식은 아님.
참고문헌: Cummings; Mosby;2015. p.639.
문 4. 답 ⑤
해 설 상기도 감염에 의한 후각장애의 예후는 나쁜 편이다. 두부외상에 의한 후각소실의 가장 흔한 원인은 전두부의 손상이다. 경도의 인식장애가 있는 환자에서도 후각 인지능력은 정상인에 비해 손상된다. 신부전 환자에서 신장이식 후에는 정상적인 후각을 회복할 수 있다.

Otology

문 1. 답 ④
해 설 본 연구에서는 메니에르병 환자 85명 중 73명이 이명을 호소하고 있으며(85.9%) 이는 일반적인 이명의 유병률보다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각 주파수 군별로 비교하였을 때 저주파수가 34명(94.4%), 중간주파수가 22명(88.0%), 고주파수가 17명(70.8%)이었다. 즉 명확한 메니에르병 환자 중에서도 저주파수 영역의 청력 변동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 중간 및 고주파수 영역의 청력 변동이 있는 환자보다 이명의 동반 비율이 높은 것이 확인되었다.
문 2. 답 ③
해 설 마음이론의 발달이 부족한 아동의 경우에는 좋은 또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해 사회적 기술이 좋은 집단에 소속되지 못함으로써 마음이론을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되고 사회적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기 어렵다.

Rhinology

문 1. 답 ⑤
해 설 점액 분비선의 활성 증가로 점성이 더 짙은 콧물의 발생이 증가한다.
문 2. 답 ④
해 설 특히, 60세 이상의 경우에서는 그 빈도가 더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 설 상피의 이형성률이 높아 악성화 가능성이 백반증보다 훨씬 높다.
문 2. 답 ⑤
해 설 설신경이 손상될 경우, 혀의 감각저하가 발생하며, 설하신경이 손상될 경우 움직임의 장애가 발생한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CrossRef TDM  CrossRef TDM
  E-Mail
  Print
Share:      
METRICS
232
View
16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19 April;62(4)
Self-Test Examination  2019 March;62(3)
Self-Test Examination  2019 January;62(1)
Self-Test Examination  2018 December;61(12)
Self-Test Examination  2018 November;61(11)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in m2community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