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2(7); 2019 > Article

Review

문 1. 다음은 현미경에 비해 내시경을 이용하여 중이수술을 시행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에 대한 기술이다.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양 손을 이용하여 수술을 시행하며, 상대적으로 병변 제거 등 조작이 용이하다.
② 다량의 출혈 시에 쉽게 대처할 수 있다.
③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고실 내 대부분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④ 3차원의 원근감을 얻을 수 있다.
⑤ 후이개 절개를 피할 수 있다.

문 2. 다음 중 내시경만을 이용하여 귀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적응증을 고르시오.

① Canal wall down mastoidectomy
② Intact canal wall mastoidectomy
③ Congenital cholesteatoma
④ Cochlear implantation
⑤ Facial nerve decompression

문 3. 다음은 내시경 귀수술에 관한 기술이다. 다음 중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만성 중이염 및 고막천공 환자에서 내시경 귀수술의 고막생착률은 현미경 수술과 대등한 결과를 보인다.
② 진주종 환자에서 진주종 잔존율은 현미경 수술에 비해 내시경 귀수술에서 더 높다.
③ 전도성 난청 및 혼합성 난청에서 이소골개건술 후 청력개선 정도는 내시경 귀수술보다 현미경 수술이 더 좋은 결과를 보인다.
④ 진주종 환자에서 진주종의 재발률은 현미경 수술보다 내시경 귀수술에서 더 높다.
⑤ 만성 중이염 및 고막천공 환자에서 내시경귀수술 시행할 시 소요되는 수술시간은 현미경 수술에 비해 길다.

문 4. 다음은 내시경 중이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관한 설명이다.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① 안면신경 손상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② 고막 천공의 확률이 현미경 수술에 비해 높다.
③ 한 손을 사용하기 때문에 세밀한 기구조작이 어렵고, 고삭신경 손상의 확률이 높다.
④ 수술 후 통증은 현미경 수술에 비해 비슷하거나 더 우월한 결과를 보인다.
⑤ 수술 후 감염의 가능성이 현미경 수술보다 높다.

Otology

문 1. 당뇨, 고혈압 과거력 있는 74세 남성이 갑자기 시작된 우측 청력저하를 주소로 내원하여 시행한 순음청력검사는 다음과 같았다.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 및 고실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을 시행 받고 6개월 뒤 청력에 변화가 없을 때, 추가 치료로 가장 옳은 것을 고르시오.

kjorl-62-7-422i1.jpg
① 고실내 겐타마이신 주입술
② 전신 스테로이드 요법
③ 항바이러스제
④ 이뇨제
⑤ 보청기

문 2. 다음 중 말지각력이 우수한 인공와우 사용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와우 이식 방향의 대측(Contralateral) 대뇌의 활동성이 높게 나타난다.
② 대뇌의 양쪽 반구를 동시에 사용한다.
③ 뇌파의 N1 신호원 활동성이 감소된다.
④ 대뇌의 재조직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⑤ 와우 이식 방향의 동측(Ipsilateral) 대뇌의 활동성이 높게 나타난다.

Rhinology

문 1. 다음 부비동의 해부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비동은 두개 내의 함기화된 공간으로서, 두개골을 가볍게 하는 역할을 하고, 성대로부터 발생한 음성의 공명에 기여하고, 비강을 통해 흡입한 공기의 청소, 가온, 가습작용을 담당한다.
② 각 부비동의 함기화는 연령에 따라 발달 속도가 다른데, 일반적으로 전두동이 가장 늦게 발달한다.
③ 상악동, 전두동 및 전사골봉소는 중비도로 개구하고 후사골봉소군과 접형동은 상비도나 최상비도로 개구한다.
④ 절치와(canine fossa)는 Caldwell-Luc 수술을 시행할 때 통로로 이용된다.
⑤ 사골동의 천장은 사골와(fovea ethmoidalis)라고 하며 앞쪽이 뒤쪽보다 높은 경사를 이루고 있다.

문 2. 다음 비강 및 부비동의 생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비주기(nasal cycle)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 주위의 온도와 습도 등에 의해 영향을 받고 누워 있는 자세와도 관련이 있다.
② 비밸브는 비강에서 가장 좁고 저항이 큰 부분으로, 내부 비밸브와 비갑개 전단부 사이에서 기류의 속도가 가장 빠르다.
③ 비강 내 호흡기류의 주된 부분은 비강저부를 지난다.
④ 사카린 검사(saccharine test)는 비강점액섬모수송 이상이 의심되는 피검자에게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검사상법이다.
⑤ 비강 내 식염수 세척은 점액의 점도를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효과보다는 점액, 가피 등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점액섬모수송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③
해 설 내시경을 이용한 중이수술 시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현미경으로 시야확보가 어려운 중이강 내 구조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한 손으로 모든 수술적 술식을 진행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다량의 출혈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에 대한 대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내시경은 원근감이 구현되지 않는 2D 이미지이므로 수술 중 이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현미경을 이용한 중이수술과 내시경 귀수술 모두 후이개 절개를 피할 수 있다.
문 2. 답 ③
해 설 Canal wall down mastoidectomy, intact canal wall mastoidectomy, facial nerve decompression, cochlear implantation 수술은 유양동 절제술이 필요하므로 내시경만을 이용하여 수술을 진행할 수 없다. 고실 내 국한된 congenital cholesteatoma는 내시경 귀수술의 좋은 적응증이다.
문 3. 답 ①
해 설 내시경 귀수술의 고막생착률, 진주종 잔존율, 진주종 재발율, 이소골 재건술 후 청력개선 정도는 현미경 수술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 내시경 귀수술 수술 시간은 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다르며, 충분한 경험이 쌓이게 되면 현미경 수술과 비슷하거나 더 적은 시간이 소요된다.
문 4. 답 ④
해 설 고삭신경 손상, 안면신경 손상, 고막 천공, 수술 후 감염은 내시경 귀수술과 현미경 수술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수술 후 통증은 두 수술법 간의 차이가 없고, 일부 연구에서는 내시경 귀수술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이기도 한다.

Otology

문 1. 답 ⑤
해 설 돌발성 난청 환자에서 충분한 약물치료 후에도, 청력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 보청기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 문헌: 이비인후과학(이과), 대한이비인후과학편, 군자출판사;2018. p.638-639.
문 2. 답 ①
해 설 말지각력이 우수한 인공와우 사용자는 대측의 N1 활동성이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며, 저조 인공와우 사용자군에서 N1 활동성은 동측에서 더 큰 것으로 관찰된다. 또한 인공와우 사용자는 복합음의 효과적인 처리를 위해 대뇌 재조직화가 실행된다.
참고 문헌: Cummings Otolaryngology: Head and Neck Surgery. 6 ed. Philadelphia (PA): Elsevier Saunders;2015. p.2047-2048.

Rhinology

문 1. 답 ②
해 설 부비동의 발달과 변화에 관한 기존 연구에 따르면, 5세 이후 전두동이 구분되면서 모든 부비동이 나타나며, 20대 초반에 접형동이 성인크기에 도달하면서 모든 부비동이 성인크기에 도달한다.
문 2. 답 ③
해 설 주된 기류는 중비갑개 상부와 중비도를 통하며, 흡기류의 일부만 비강저부와 상부를 지난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CrossRef TDM  CrossRef TDM
  E-Mail
  Print
Share:      
METRICS
403
View
19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19 November;62(11)
Self-Test Examination  2019 October;62(10)
Self-Test Examination  2019 September;62(9)
Self-Test Examination  2019 August;62(8)
Self-Test Examination  2019 June;62(6)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in m2community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