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8;61(8):440-443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8 August 21

Review

문 1. 내비밸브를 구성하는 구조물로 이루어진 조합은?

① 하비갑개+중비갑개+코뼈

② 하비갑개+비중격+하외측 연골

③ 비중격+하외측 연골+중비갑개

④ 비중격+상외측 연골+하비갑개

⑤ 상외측 연골+하비갑개+비강저

문 2. 다음의 코성형 술식 중에서 코막힘의 개선 효과가 없는 술식은?

① Spreader graft

② Flaring suture

③ Alar rim graft

③ Butterfly graft

⑤ Alar batten graft

문 3. 큰매부리 절제 및 비골 절골술을 시행 받았던 다음 환자가 코막힘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발견되는 외비의 변형은?

① Step ladder deformity

② Open roof deformity

③ Inverted v deformity

④ Rocker bottom deformity

⑤ Pinched tip deformity

문 4. 다음 중 기능적 코성형술에서 사용되는 술식인 나비이식과 관계없는 설명은?

① 연골의 탄성을 이용하여 비측벽이 내측으로 함몰되는 것을 방지해준다.

② 비측벽이 흡입시에 함몰되어 코가 막힌다면 나비이식이 코막힘의 개선 여부에 도움이 된다.

③ 시행 후 상비첨 부위가 날렵해 보이는 효과가 있어 비배가 펑퍼짐한 환자에게 미용적으로도 효과적이다.

④ 비중격 연골보다 귀연골이 탄성과 모양을 고려했을 때 나비이식에 더 적합하다.

⑤ 나비이식의 고정시 상외측연골에 잘 봉합하여 flaring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Otology

문 1. 다음 중 어지럼 환자와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비디오 두부충동검사(video head impulse test)는 나안 두부충동검사(bedside head impulse test) 보다 민감도가 높다.

② 온도안진검사(caloric test)는 주로 저주파 전정안반사를 반영한다.

③ 비디오 두부충동검사는 주로 고주파 전정안반사를 반영한다.

④ 비디오 두부충동검사에서는 이득(gain)과 Overt/Covert 교정성 홱보기 운동의 유무를 평가한다.

⑤ 어지럼 환자의 평가 시기에 상관없이 비디오 두부충동검사와 온도안진검사의 결과는 항상 일치한다.

문 2. 인공와우이식을 시행 받은 아동의 발달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항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ㄱ. 듣기 수행력 ㄴ. 구어언어능력 ㄷ. 또래관계 척도 ㄹ. 말지각력

① ㄱ, ㄷ ② ㄴ, ㄹ ③ ㄹ ④ ㄱ, ㄴ, ㄷ ⑤ ㄱ, ㄴ, ㄷ, ㄹ

Rhinology

문 1. 다음 후비공비용(antrochoanal polyp)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전체 비용의 4~6%를 차지하며 대개 일측성, 단발성으로 발생한다.

② 일반적인 비용과 달리 후비공비용은 소아나 젊은 연령층에서 호발한다.

③ 후비공비용을 가진 환자에서 상악동 저류 낭종(retention cyst)의 발생률이 평균보다 높은 경향을 보인다.

④ 재발을 방지하려면 비강 내 부분뿐만 아니라 상악동 내의 용종 기시부를 함께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에서 Caldwell-Luc 수술법이 필요하다.

⑤ 후비공비용이 부비동염의 악화인자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후비공비용의 치료와 동시에 동반된 부비동염 치료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문 2. 다음은 비용을 동반한 만성 비부비동염에 대한 설명이다. 이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천식, 아스피린 과민증 그리고 비용이 합병된 경우를 Samter’s triad라고 하며 이 경우, 치료 후에도 재발이 잦은 경향이 있다.

② 비용의 발생 부위는 구상돌기-중비갑개-사골누두에서 가장 흔하다.

③ Interleukin-10(IL-10)을 생성하는 B 세포에 의해 일어나는 IL-10 매개 면역반응은 과도한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역할을 한다.

④ 비호산구성 비용 환자와 비용을 동반하지 않은 만성 부비동염 환자에 비해서, 호산구성 비용 환자의 경우 IL-10+ B 세포의 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⑤ 비용의 병태생리에 있어, 서양인에서는 Th2에 편향된 염증반응을 보이고, 동양인에서는 Th1/Th17에 보다 더 편향된 염증 반응이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Head and Neck

문 1. 50세 여자 환자가 목의 가래 걸린 느낌, 따끔거리는 느낌, 간헐적인 목소리 변화 등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내시경 소견상 후교련부 증식(posterior commissure hypertrophy)이 관찰되었다. 상기 질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Contact granuloma, Reinke edema, subglottic stenosis, vocal nodule or cyst, paroxysmal laryngospasm 등의 질환과 연관이 있다.

② 표준 진단 검사는 바륨 식도 조영 검사이다.

③ 고지방 음식, 초콜릿, 탄산음료, 카페인 등의 음식 섭취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④ 실제로 쉰 목소리를 포함한 음성 장애를 가진 50% 이상의 환자가 이 질환과 관련되어 있다.

⑤ 상부식도 괄약근의 기능 저하와 그에 의한 간헐적인 역류에 의해 발생한다.

문 2. 인후두 위산 역류증 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 권장한다.

② 야간에 역류가 심한 경우에는 베개를 높인다.

③ 증상이 경한 경우 액체 제산제 등으로 조절한다.

④ 식후 H2 수용체 차단제를 사용한다.

⑤ 식후 proton pump inhibitor(PPI) 제재를 사용한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 설 내비밸브는 비중격과 상외측 연골, 하비갑개의 상단부가 이루는 공간이다.

문 2. 답 ③

해 설 다른 술식들은 모두 내비밸브를 확장하는 수술이나 3번은 비공을 내리는 수술로 기능적 코성형술과 관계 없는 술식이다.

문 3. 답 ③

해 설 비골과 상외측연골이 분리되어 발생한 inverted v deformity가 관찰된다.

문 4. 답 ③

해 설 나비이식은 middle vault를 약간 들어 올리는 효과로 인해 코가 펑퍼짐하거나 두꺼워 보이기 때문에 수술 전에 이점에 대해 환자와 충분히 상의하고 동의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Otology

문 1. 답 ⑤

해 설 어지럼의 원인 질환과 병의 경과에 따라 저주파 전정안반사를 평가하는 온도안진검사와 고주파 전정안반사를 평가하는 비디오 두부충동검사 결과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문 2. 답 ⑤

해 설 인공와우이식을 시행 받은 아동은 발달 과정에서 듣기 수행, 구어언어, 말지각력, 또래관계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하여 종합적인 평가를 통하여 아동의 발달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과거에는 Caldwell-Luc 수술법이나 단순 제거술을 사용했지만 내시경 수술이 도입되면서 중비도 상악동 개방술(middle meatal antrostomy, MMA)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시야확보, 기구사용 등의 제한이 있을 경우 견치와 접근법(canine puncture)을 추가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158.

문 2. 답 ③

해 설 Interleukin-10(IL-10)을 생성하는 B 세포에 의해 일어나는 IL-10 매개 면역반응은 과도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151-7.

Head and Neck

문 1. 답 ②

해 설 표준 진단 검사는 이중 탐침 24시간 위산 역류 검사이다.

문 2. 답 ⑤

해 설 Proton pump inhibitor(PPI) 제재를 식전에 복용한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