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8;61(12):719-723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8 December 18

Review

문 1. 다음 동위원소 중에서 알파 파티클 emission을 이용하는 동위원소는?

67Cu

131I

213Bi

177Lu

90Y

문 2. 최근 두경부암 면역치료에서 주로 이용되는 cetuximab의 표적 항원은 무엇인가?

① Carcinoembryonic antigen(CEA)

② 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EGFR)

③ Mucin 1(MUC1)

④ Prostate-specific membrane antigen(PSMA)

⑤ Ganglioside 2(GD2)

문 3. 다음 중 방사면역치료의 항암 기전과 관계없는 것은?

① 보체 의존성 세포독성(complement dependent cytotoxicity, CDC)

② Cross-fire effect by isotope

③ Internalization of monoclonal Ab

④ 항체 의존성 세포독성(antibody dependent cellular cytotoxicity, ADCC)

⑤ External beam radiation therapeutic effect

문 4. 다음 중 면역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immuno-PE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적인 조직검사에 비해서 비침습적이다.

② 표적 분자의 정량적인 전신 이미지를 이용하여 진단 및 병기 설정에 도움을 준다.

③ 방사면역치료의 적합성을 예측하여 치료 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④ 주로 영상을 위한 검사로 약물학적인 평가를 하기는 어렵다.

⑤ 수명이 긴 양전자 방출 물질인 124I와 89Zr이 주로 이용된다.

Otology

문 1. 다음 양성돌발두위현훈(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BPPV)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이석이 주로 구형낭반으로부터 분리되어 각 반고리관으로 들어감으로써 발생한다.

② BPPV의 진단은 반드시 체위 검사시에 나타나는 전형적인 체위현훈과 각 반고리관의 특징적인 체위안진, 안진의 피로현상이 관찰되어야 한다.

③ 피로현상은 후반고리관 BPPV에서 나타나는 편이며, 반면에 수평반고리관 BPPV에서는 쉽게 피로 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④ 후반고리관 BPPV의 치료에는 Epley 수기와 barbecue roll 수기가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⑤ 처음 1회의 Epley 수기의 치료 효과는 40%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문 2. 다음 청각 발달 및 선천성 감각신경성 난청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청각의 발달은 출생 이전부터 이루어져 태생 26~28주에 태아는 소리를 듣기 시작하며, 와우와 중추청각로의 발달은 출생 시 완료된다.

② 태생 32주부터 출생 시 까지는 중추청각로의 형태적, 기능적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충분한 청각 자극을 받지 못하면 중추청각로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한다.

③ 사람의 뇌는 신경 가소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정적인 기간 내에 감각 자극을 받아야 하며, 자극을 받지 못한 부위는 퇴화한다.

④ 선천성 감각신경성 난청의 치료는 신생아 청각선별검사를 통한 유전적 요인의 판별과 이를 근거로 한 조기 중재가 중요하다.

⑤ 선천성 감각신경성 난청을 가진 경우 생후 1년 이내에 보청기를 이용한 조기 중재를 시작하고 말·언어 발달의 진전이 부족한 고도 이상 감각신경성 난청을 가진 아동에서는 생후 24개월 이전에 인공와우이식을 시행하도록 한다.

Rhinology

문 1. 비강 내 호흡기도점막의 분비물인 점액(mucus)과 점액섬모수송에 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① 점액의 주요한 특징인 점도(viscosity)와 탄성(elasticity)은 점액의 95~98%를 구성하고 있는 수분에 의해서 규정된다.

② 비강 내 식염수 세척은 주로 점액의 점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어서 점액섬모수송능을 높인다.

③ Kartagener 증후군은 섬모의 배열 방향에 이상으로 발생한다.

④ 비강점액섬모수송 이상 시 사카린 검사(saccharine test)가 매우 유용한 선별검사이고 99mTc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검사와 상관관계를 보이다.

⑤ 점액의 탄성은 10 dynes/cm2까지 범위라면 점액 수송이 증가하지만, 그 이상의 수준이 되면 점액수송능력이 오히려 감소한다.

문 2. 다음 중 아데노이드 절제술의 적응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심한 코골이와 무호흡증

② 만성 비폐색과 구호흡

③ 아데노이드 비대증과 동반된 만성 삼출성 중이염

④ 과비음(hypernasality)

⑤ 구호흡과 동반된 두개안면발달 이상

Head and Neck

문 1. 성대폴립의 음성치료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성대폴립을 수술적으로 제거해도 음성 오남용을 제거하지 않으면 재발할 수 있다.

② 성대결절이나 폴립 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도 음성치료가 도움이 된다.

③ 반투명 폴립 환자들이 섬유화 혹은 출혈성 폴립보다 음성이 더 많이 개선된다.

④ 성대의 기능을 보상하기 위한 충분한 기류를 확보하기 위해 복식호흡이 도움이 된다.

⑤ 성대폴립은 음성치료만으로 약 75~90% 정도 음성이 개선될 수 있다.

문 2. 다음 중 인후두역류(Laryngopharyngeal reflux)의 진단 시 유효한 후두내시경소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성문하 부종(subglottic edema)

② 후교련 비후(posterior commissure hypertrophy)

③ 후두 육아종(vocal granuloma)

④ 성대백반증(vocal leukoplakia)

⑤ 후두실 폐색(ventricular obliteration)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③

해 설 67Cu, 131I, 177Lu, 90Y → 베타 파티클 emitter, 213Bi → 알파 파티클 emitter

문 2. 답 ②

해 설 CEA는 colorectal ca 및 NSCLC, MUC1는 pancreatic ca, PSMA는 prostatic ca, GD2는 brain tumor에서의 표적 항원이다.

문 3. 답 ⑤

해 설 방사면역치료는 접합된 항체에 의한 보체 의존성 세포독성, 항체 의존성 세포독성 및 항체에 intermalization의한 치료효과와 접합된 isotope에서 방출되는 radiation에 의한 cross-fire effect를 이용한 치료이다.

문 4. 답 ④

해 설 영상뿐만 아니라 표적치료제의 반응 및 표적 억제(off-target) 반응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서 약물 투여량 및 일정을 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 약물학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이석은 주로 난형낭반에서 분리되며, 안진의 피로현상은 진단에서 제외되었다. 피로현상은 주로 후반고리관 BPPV에서 나타나며, barbecue roll 수기는 수평반고리관 BPPV의 치료에 이용된다. Epley 수기의 치료효과는 60~80% 정도로 보고 된다.

문 2. 답 ③

해 설 와우의 발달은 출생 시 완료되지만, 중추청각로는 출생 후에도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생후 첫 1년간은 중추청각로의 형태적, 기능적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선천성 감각신경성 난청의 치료는 신생아 청각선별검사를 통한 조기진단과 조기 중재가 중요하고 신생아 청각선별검사에서는 유전적 요인을 판별하지 않는다. 선천성 감각신경성 난청을 가진 경우 생후 6개월 이내에 보청기를 이용한 조기 중재를 시작해야 한다.

Rhinology

문 1. 답 ⑤

해 설 ① 점액의 특징은 주로 점소(mucin)에 의해서 결정된다.

② 비강 내 식염수 세척은 주로 농이나 가피 제거를 통해서 점액섬모수송능을 높인다.

③ Kartagener 증후군은 외측 미세소관의 동력단백팔의 결손에 의해서 발생한다.

④ 사카린 검사는 검사 결과가 일정하지 않고 99mTc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검사와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으며 사카린 청소시간이 정상범위에 있을 때에는 섬모운동 횟수와도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는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15-8.

문 2. 답 ④

해 설 저비음은 적응증이지만 과비음은 적응증이 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550.

Head and Neck

문 1. 답 ⑤

해 설 약 50% 정도 음성이 개선될 수 있다.

문 2. 답 ④

해 설 성대백반증은 인후두역류와는 무관하며, 조직학적 검사가 필요하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