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 and Neck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21;64(9):687-687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21 September 21
25세 남자 환자가 2주 전부터 식사 후 발생하는 우측 턱 밑 종창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이 환자에서 시행한 전산화단층촬영 및 침샘 내시경 검사상 소견은 다음과 같았다. 다음의 설명 중 옮은 것은?
① 이하선 타석의 90%가 방사선 비투과성으로 전산화단층촬영으로 진단하기 쉽다.
② 자기공명타액선조영술은 기존의 타액선조영술보다 침습적이기 때문에 환자 적용에 주의하여야한다.
③ 악하선 타석의 80%-95%는 방사선 투과성으로 단순 촬영에서 관찰되지 않는다.
④ 악하선 입구부에서 2 cm 이내는 구강 내 접근이 어려우므로 경부 접근을 통한 타석 제거를 고려하여야 한다.
⑤ 최근 타액선 내시경을 활용하면 5 mm 이하의 움직이는 타석을 비침슴적으로 제거하는 데 용이하다.
정답 및 해설
답 ⑤
해 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p.1564.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
Copyright © 2021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