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1(4); 2018 > Article

Review

문 1. 청능 훈련의 역사에 대해 옳지 않은 것은?
①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난청으로 고통받는 퇴역 군인들을 위해 발생하였다.
② 초기의 청능 훈련은 후천적으로 보청기 및 인공 와우를 착용한 성인 및 노인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과거 청능 훈련의 대상자는 주로 선천성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 착용 및 인공 와우를 이식한 유·소아 및 아동들에게 국한되는 경향을 보였다.
④ 197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듣고/말하기의 의사소통전략을 강조하는 구화법이 대두되었다.
⑤ 최근에는 보장구의 적합 후 일정 기간 동안의 체계적인 청능 훈련이 보장구의 높은 착용 만족도로 이어짐이 증명되었다.
문 2. Listening and Communication Enhancement(LACE)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음 하 문장인지 훈련
② 경쟁음 속 말인지 훈련
③ 속성 소음 하 어음지각 훈련
④ 빠른 말 속도 하 어음인지 훈련
⑤ 청각 집중력 훈련
문 3. Customized learning: Exercises for Aural Rehabilitation(clEA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하루 30분씩, 1주일에 5회로 총 4주간의 청능 훈련을 실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② 훈련의 시작에 앞서 자가 보고 설문지 Hearing Handicap Inventory(HHI)와 Communication Confidence Profile(CCP)을 실시한다.
③ 연속적으로 4개의 섹션 이상 진행할 경우, 프로그램에서 재로그인을 하도록 요구한다.
④ 맞춤형 청력 건강관리 모델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다.
⑤ 훈련 진행에 대한 문장의 주제 및 훈련 반응은 훈련 도중 수정할 수 없다.
문 4. Listening and Communication Enhancement(LACE)와 customized learning: Exercises for Aural Rehabilitation(clEAR)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clEAR은 온라인 게임의 유희적인 측면을 청능 훈련과 접목하였다.
② clEAR은 난청인들의 어려운 청취 상황에서 듣기 능력 향상과 대처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③ LACE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장애에 대해 스스로 느끼는 정도(장애지수)와 자기 효능감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④ clEAR은 청각 기억력, 빈번하게 사용되는 단어의 인지, 청각 처리 속도 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⑤ LACE는 훈련 진행 중, 대상자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전략이 영상 또는 글로 종종 제시되기도 한다.

Otology

문 1. 급성 저주파 감각신경성 난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급성 저주파 감각신경성 난청 환자는 난청보다 이충만감이나 이명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더 많다.
② 어지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메니에르병 진단에 따라 치료하기도 한다.
③ 어지럼이 없는 급성 저주파 난청 치료에 대해 경구 또는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을 주로 사용한다.
④ 전형적인 돌발성 난청보다 청력 회복의 예후가 좋지 않다.
⑤ 돌발성 난청에 비해 재발이 흔하고, 10% 내외에서 메니에르병으로 진행된다.
문 2. 다음 이명 설문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주관적 이명의 경우 이명 강도와 주파수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치료 전후 이명의 평가를 위해 각종 설문지가 사용되고 있다.
② 이명 설문지는 크게 정성적(qualitative)인 설문지와 정량적(quantitative)인 설문지로 나눌 수 있다.
③ Tinnitus handicap inventory(THI)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명 설문지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어 있다.
④ THI는 정성적 검사로서 이명을 등급을 매기기에 유용하고 이명의 성상을 자세히 파악하고 정성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
⑤ 이명에 대한 정성적인 정보는 병력설문지와 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얻을 수 있다.

Rhinology

문 1. 아스피린 과민성 호흡기 질환(aspirin-exacerbated respiratory disease, AER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AERD는 전체 천식 환자 중 약 7%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② 아스피린 과민성은 IgE 매개 과민 반응이다.
③ 임상 증상은 20~30대에 처음 시작되며 이후 재발성 부비동염, 천식과 AERD 순으로 발병한다.
④ AERD의 내과적 혹은 외과적 치료 성적은 일반적인 비용 환자군에 비해 좋지 않다.
⑤ Samter씨 삼징후는 AERD, 비용(polyp), 천식이다.
문 2. 아스피린 과민성 호흡기 질환(aspirin-exacerbated respiratory disease, AERD) 치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통상적으로 AERD는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다.
② 일반적인 비부비동염 환자에 비해 증상 및 비용의 재발로 인한 재수술의 비율이 높다.
③ 아스피린 탈감작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여성이 남성보다 예후가 좋지 않다.
⑤ 재수술 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비내시경 수술 이후 AERD 환자들의 삶의 질은 대조군과 유사하다.

Head and Neck

문 1. 청지각적 평가법인 GRBAS 척도 중 평가자 간 신뢰도가 가장 높고 켑스트럼/스펙트럼 발성 장애 지수(cepstral/spectral index of dysphonia, CSID)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척도는?
① 음질비정상정도(Grade, G)
② 조조성정도(Roughness, R)
③ 기식성정도(Breathiness, B)
④ 무력성척도(Asthenicity, A)
⑤ 긴장성정도(Strain, S)
문 2. 다음 중 후두 미세수술 후 음성치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음원부(성대)에 국한된 구조적 개선에 효과적이다.
② 성대 결절에 대한 수술 후 음성 치료는 재발확률과 관계가 없다.
③ 초기 성문암의 수술 후 음성치료도 음성 지표의 향상을 보일 수 있다.
④ 직접치료는 발성 방법에 대한 설명 및 교육이다.
⑤ 기본주파수(fundamental frequency, F0)의 변화와는 관계가 없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②
해 설 초기의 청능 훈련은 주로 난청인들의 독순/독화 훈련에 집중되었다.
문 2. 답 ⑤
해 설 청각 집중력 훈련은 clEAR의 Game 3(FarmEAR in the Dell), Game 5(TreasEAR Island)에 포함된 청능 훈련의 목적 중 하나이다.
문 3. 답 ④
해 설 ①, ②, ③, ⑤의 내용은 LACE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clEAR에 대한 설명과는 적절하지 않다.
문 4. 답 ②
해 설 난청인들의 어려운 청취 상황에서 듣기 능력 향상과 대처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개발된 웹 기반의 청능 훈련 프로그램은 LACE이다.

Otology

문 1. 답 ④
해 설 급성 저주파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전형적인 돌발성 난청보다 청력 회복의 예후가 좋다.
문 2. 답 ④
해 설 THI는 정량적 검사로서 이명의 등급을 매기거나 임상적인 치료, 연구 등에는 적용하기에 유용하지만, 이명의 성상을 자세히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정성적인 접근을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하다.

Rhinology

문 1. 답 ②
해 설 아스피린 과민성은 IgE 매개 과민 반응이 아니라 Eicosanoid 합성 장애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문 2. 답 ③
해 설 아스피린 탈감작은 유용한 치료법이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①
해 설 G 척도는 전반적 음질비정상정도를 나타내며 청지각적 평가법인 GRBAS 척도 중 평가자 간 신뢰도가 가장 높고 CSID는 G 척도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객관적 음향지표로 비정상적인 음질을 정확하고 타당하게 감별할 수 있다.
문 2. 답 ③
해 설 후두미세수술 후 음성치료는 수술 부위의 회복을 돕고 재발 가능성을 낮추며 최적의 음성산출을 돕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CrossRef TDM  CrossRef TDM
  E-Mail
  Print
Share:      
METRICS
347
View
19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18 June;61(6)
Self-Test Examination  2018 May;61(5)
Self-Test Examination  2018 March;61(3)
Self-Test Examination  2018 February;61(2)
Self-Test Examination  2018 January;61(1)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in m2community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