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7;60(1):45-47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January 21

Otology

문 1

폐쇄동 고실유양돌기절제술을 사용하여 병변을 제거하는 경우 다음 중 제거가 가장 어려운 위치는?

① 정원창와

② 등골

③ 고실동

④ 상고실

⑤ 안면신경와

문 2

다음 중 보청기 착용 후 가장 흔한 문제로 보청기의 튜브를 길게 하거나 삽입 위치를 깊게 함으로써 줄일 수 있는 문제점은?

① 되울림

② 폐쇄감

③ 과증폭

④ 주위소음

⑤ 소리의 변형

Rhinology

문 1

비강유발검사(nasal provocation test)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비특이적 비강유발검사에는 주로 집먼지진드기 항원을 사용한다.

② 비강유발검사는 비염의 병태생리, 새로운 항원의 확인 및 면역요법의 효과 등을 판정하는데 시간적, 경제적 제약이 적어 임상에서 자주 사용된다.

③ 항원 투여 후 발생하는 재채기 횟수, 분비물 양 등을 측정하며, 음향비강통기도검사(acoustic rhinometry)는 의미 없는 경우가 많아 시행하지 않는다.

④ 비특이적 과반응성을 진단하는 데 있어 저온저습공기 자극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⑤ 저온저습공기 유발검사의 기전은 부교감신경계의 억제와 관련이 있다.

문 2

다음 비즙(nasal secretion) 채취 및 비세포검사(nasal cytology)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① 스테로이드제를 국소 투여할 경우 호산구의 수가 현저히 감소하므로 검사 전 경구 투여로 전환해야 한다.

② 거름종이를 이용할 경우 일정한 양의 충분한 비즙을 쉽게 채취할 수 있어 IgE 이외의 다른 염증매개물질들까지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③ 면봉도말법의 경우 표본을 비강의 앞부분에서 채취하는 것이 좋다.

④ 성인의 경우 전체 백혈구 중 호산구의 비율이 10% 이상이면 호산구증다증으로 판독한다.

⑤ 다양한 염색법을 통해 호산구 증다증의 원인 항원을 쉽게 알 수 있다.

Head and Neck

문 1

신생아에서 가장 흔한 천명(stridor)의 원인은?

① Laryngomalacia

② Subglottic stenosis

③ Micrognathia

④ Tracheomalacia

⑤ Choanal atresia

문 2

신생아에서 다음 중 장기간 기관삽관으로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합병증은?

① Vocal cord palsy

② Subglottic stenosis

③ Tracheomalacia

④ Bleeding

⑤ Pneumothorax

정답 및 해설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폐쇄동 고실유양돌기절제술을 이용하는 경우 고실동 속의 진주종 기질이 외측의 안면신경관에 가려져 완전히 제거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Chapter 9. p.671.

[문 2] 답 ①

해 설 되울림은 보청기 착용 후 가장 흔한 문제로 보청기의 튜브를 길게 하거나 삽입 위치를 깊게 하면 보청기의 적은 이득으로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되울림을 줄일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마이크로폰이나 소리의 이동 통로 또는 기공에 완충기를 설치하는 것이다. 고음역의 소리가 주된 원인이므로 주파수 조절기로 고음을 줄여 해결할 수 있으나 고음역의 이득이 감소할 수 있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Chapter 22. p.841.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① 집먼지진드기 항원은 원인항원을 투여하는 항원유발검사에 해당함. ② 임상에서 일상적으로 시행하기에는 시간적, 경제적 제약이 있다. ③ 유발검사 후 비강통기도검사 또는 음향비강통기도검사로 비저항 혹은 비강의 부피를 측정하여 비교할 수 있다. ⑤ 부교감신경계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음.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093-4.

[문 2] 답 ④

해 설 ① 스테로이드제의 경구 투여도 호산구 수를 감소시킨다. ② 아직까지 모든 환자에서 일정한 양의 충분한 비즙을 채취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③ 표본을 앞부분에서 채취하면 편평상피세포가 많이 채취되므로, 중비도 혹은 후방에서 채취해야 한다. ⑤ 다양한 염색법을 통해 각종 염증세포를 관찰할 수 있지만, 특정 원인 항원을 알기는 어렵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2009. p.1092.

Head and Neck

[문 1] 답 ①

해 설 신생아에서 stridor의 원인은 laryngomalacia, tracheal stenosis, tracheomalaica, choanal atresia, micrognathia 등이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laryngomalacia이다.

[문 2] 답 ②

해 설 신생아에서 장기간 기관삽관으로 생길 수 있는 가장 흔한 합병증은 subglottic stenosis이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