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7;60(10):537-540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7 October 18

Review

문 1. 내시경을 이용한 비강 내 누낭비강문합술에 대해 바르게 기술된 것은?

① 비강 내 점막을 손상시키므로 외부 접근법에 비해 회복 기간이 길다.

② 내안각 인대의 손상을 동반한다.

③ 외부 접근법에 비해 수술 중 출혈이 많다.

④ 안륜근의 펌프 기능을 약화시킨다.

⑤ 비강 내에 비중격만곡증이나 만성 비부비동염 등의 수술을 같은 시야에서 시행할 수 있다.

문 2. 내시경을 이용한 비강 내 누낭비강문합술을 시행하기에 가장 좋은 적응증은?

① 누점의 폐쇄가 있는 환자

② 누소관의 폐쇄가 있는 환자

③ 누낭 부위에 폐쇄가 있는 환자

④ 비루관의 폐쇄가 있는 환자

⑤ 기능적 폐쇄가 있는 환자

문 3. 내시경을 이용한 비강 내 누낭비강문합술을 시행 시 고려사항으로 올바르게 기술된 것은?

① 점막 피판이나 누낭 피판을 보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수술 시 누소관 내 스텐트(endocanalicular stent)를 삽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레이저를 이용하여 누낭과 비점막 사이에 루(fistula)를 만드는 것이 수술 성적을 향상시킨다.

④ 개방창(rhinostomy)에 mitomycin-C를 사용하는 것이 수술 성적을 향상시킨다.

⑤ 구상 돌기(uncinate process)를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수술 성적을 향상시킨다.

문 4. 생후 5개월 된 소아가 생후 지속적으로 좌측 내안각에 눈곱이 많이 끼고 눈물이 넘친다는 주소로 내원하였다. 이학적 검진상 좌측 내안각을 눌렀을 때 눈물이 역류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방침은?

① 심한 염증이 반복되지 않는 한 생후 1년까지는 경과관찰을 한다.

② 소식자술(probing)을 시행한다.

③ 누소관 내 스텐트(endocanalicular stent)를 삽입하여 치료한다.

④ 누관계(lacrimal pathway)에 풍선확장술을 시행한다.

⑤ 내시경적 누낭비강문합술을 시행한다.

Otology

문 1. 고막이식 방법 중 외면이식(Overlay)에 해당하는 설명은?

① 수기가 간단하다.

② 고막외측화 및 변연둔화가 적다.

③ 전방천공에 적합하다.

④ 잔여고막의 내측에 이식하는 방법이다.

⑤ 좁은 외이도에 부적합하다.

문 2. 다음 중 폐쇄동 유양돌기절제술의 적응증으로 적합한 것은?

① 유양동의 함기 상태가 양호할 때

② 이관 기능이 불량한 경우

③ 수술 후 주기적인 추적관찰을 지속할 수 없을 때

④ 외이도후벽의 골결손이 심한 경우

⑤ 진주종에 의한 골파괴 정도가 광범위한 경우

Rhinology

문 1. 알레르기 질환의 유병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천식의 유병률은 30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

② 알레르기 비염의 유병률은 20대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다.

③ 알레르기 비염은 천식과 아토피 피부염에 비해 높은 유병률을 보인다.

④ 천식의 유병률은 성인이 되면서 감소하다가 50대 이후에 다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⑤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은 소아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이며 성인이 되면서 감소한다.

문 2. 편도적출술(tonsillectomy)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Warm water 구강 세척은 편도적출술 후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

② 스테로이드 제제의 정맥 투여가 편도적출술 후 통증 조절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③ 편도적출술의 적응증은 수면호흡 장애, 재발성 편도염 및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등이다.

④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는 lipooxygenase의 억제를 통해 항염 및 진통 효과를 보인다.

⑤ Diclofenac은 staphylococcus aureus 및 haemophilus influenzae의 DNA synthase를 억제하는 효과를 보인다.

Head and Neck

문 1. 다음 중 고분화 갑상선암종에서 나쁜 예후인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갑상선 피막외 침범

② 원발 종양의 크기(>4 cm)

③ 원격 전이

④ 림프절 전이

⑤ 원발 종양의 위치

문 2. 57세 여자 환자, 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된 우측 갑상선 결절에 대하여 FNA상 Bethesda system IV로 확인되었다. 우측 갑상선 엽절제술을 시행받았고, 조직검사상에서 5 cm, follicular carcinoma with extrathyroidal extension으로 확인되었다. 다음 중 옳은 설명은?

① 암종의 피막 침범이나 피막 주위 혈관 침범이 없어도 확진 가능하다.

② 고분화 암종으로 완전 갑상선절제술과 RAI를 시행한다.

③ 고분화 암종으로 완전 갑상선절제술과 예방적 CND 및 측경부 ND를 시행한다.

④ 일측성 단일결절이므로 경과관찰한다.

⑤ 원격 전이율은 5% 미만으로 낮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⑤

해 설 내시경을 이용한 비내 접근법의 장점은 얼굴 피부에 반흔이 남지 않고, 내안각 인대의 손상을 초래하지 않으며, 수술 후 부종 및 혈종이 거의 없어 회복 기간이 짧다는 것이다. 안륜근(orbicularis muscle)의 펌프 기능을 보존할 수 있고, 수술 소요 시간이 짧고 수술 중 출혈도 적다. 또한 비강 내에 비중격만곡증이나 만성 부비동염 등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같은 수술 시야 내에서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문 2. 답 ④

해 설 누낭 원위부인 비루관(nasolacrimal duct)의 폐쇄가 있는 환자들이 가장 일반적인 내시경적 비강 내 누낭비강문합술의 적응증이며 수술 성적이 가장 높다. 누점이나 누소관의 해부학적 폐쇄가 있는 환자들에 대해서는 결막누낭비강문합술(Conjunctivodacryocystorhinostomy) 를 시행해줘야 하며, 해부학적 폐쇄가 아닌 기능적 폐쇄가 있는 경우에는 lacrimal tubing이 일차적인 치료법이다.

문 3. 답 ①

해 설 점막피판이나 누낭피판을 보존하여 비점막과 누낭점막을 문합해주는 술식이 피판을 보존하지 않은 경우보다 육아종의 생성과 처치(debridement)의 빈도가 더 적었고, 수술 성적을 더 향상시키며, 누소관 내 스텐트 삽입의 추가적인 이점을 메타분석에서 없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레이저를 사용하는 방법은 골겸자나 드릴 등을 이용하는 방법에 비해 수술 성적이 유의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mitomycin-C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이점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으며 구상돌기의 상부를 제거하는 것은 수술 성적에 영향을 주지 않고 수술 시야를 확보하는 데 더 유리하다.

문 4. 답 ①

해 설 신생아의 약 5~10%에서는 비루관의 비강 내 개구부가 완전히 열리지 않아 유루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생후 1년 정도 지나면 대부분에서 자연적으로 증상이 소실된다. 따라서 소식자술과 같은 술식은 필요하지 않으며 보호자에게 누낭 마사지를 주기적으로 시켜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교육한 다음, 생후 1년까지는 외래에서 정기적으로 경과관찰하는 것이 원칙이다.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외면이식법은 전방에 잔여고막이나 섬유륜이 부족할 때 시행할 수 있다. 술식은 외이도 피부를 제거하여 생리식염수에 보관하고, 외이도 전벽의 골돌출 부위를 제거한 후, 측두근막을 추골내측에 삽입하고 잔여 고막이나 새로운 골구 외면에 이식하고, 제거했던 외이도 피부를 다시 원위치에 이식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p.662.

문 2. 답 ①

해 설 폐쇄동 유양돌기절제술의 적응증은 비진주종성 중이염으로 중심성 천공이 있으면서 만성 이루가 있을 때, 이관기능장애의 소견이 없고, 고실유양돌기열의 함기 상태가 양호할 때, 진주종에 의한 파괴 정도가 광범위하지 않을 때 등이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 두경부외과학 개정판. 서울: 일조각;2009. p.670.

Rhinology

문 1. 답 ①

해 설 천식의 유병률은 30~40대에서 가장 낮게 나타난다.

문 2. 답 ③

해 설 편도적출술 후 통증을 감소시키는 방법에는 국소마취제 주사, 스테로이드 제제,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등의 투여 및 cold water cooling 등의 방법이 제시되어 왔으나 표준적인 방법은 정립되지 않았다. Diclofenac은 NSAID의 일종으로 cyclooxygenase의 작용을 억제하여 prostaglandin 생성 억제를 통해 항염 효과를 보이며, pseudomonas aeruginosa 및 escherichia coli의 DNA synthase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⑤

문 2. 답 ②

해 설 여포상 암종은 고분화 갑상선암종이며, 수술 후 병리조직학적으로 피막의 침범이나 피막 주위 혈관 침범이 확인되어야만 암종으로 확진할 수 있다. 경부림프절 전이는 약 5% 미만으로 드물지만 원격 전이율은 매우 높아서 20%로 보고된다. 수술 범위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란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4 cm 미만으로 단일결절이며 최소 침습된 경우에는 일엽절제술을 시행한다. 그러나 광범위 침습이 있는 경우는 완전 갑상선절제술 후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해야 한다.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