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lf-Test Examination

Article information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18;61(6):322-324
Publication date (electronic) : 2018 May 31

Review

문 1. 성대의 구조에서 성대 진동과 점성 및 탄성에 가장 중요한 층은?

① 성대 상피

② 고유층 상층

③ 고유층 중간층

④ 고유층 심층

⑤ 근육층

문 2. 성대 재생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른 것은?

① 성대 손상 시 히알루론산의 감소가 일어난다.

② 성대 손상 시 엘라스틴(elastin)이 증가하여 고유층의 강성(sfiffness)이 증가된다.

③ 베타 1형 형질전환 성장인자는 조직의 섬유화를 막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④ 간세포 성장인자의 증가는 조직 내 콜라겐의 증가와 히알루론산의 감소를 유발한다.

⑤ 섬유아세포 성장인자의 증가는 히알루론산의 감소를 유발한다.

문 3. 성대 반흔으로 성대의 폐쇄 부전이 발생하였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후두 스트로보스코피가 진단에 도움이 된다.

② 준폐색 발성훈련도 도움이 된다.

③ 성대 주입술이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다.

④ 제2형 갑상 연골 성형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⑤ 성대 반흔을 완화 시키는 것이 이상적인 치료이다.

Otology

문 1. 인공와우 이식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인공와우 이식술을 시행한 환자에서 MRI는 절대적 금기증이다.

② 와우개창술(cochleostomy)을 통한 접근법이 정원창(round window)을 통한 전극삽입과 비교하여 와우의 손상을 줄일 수 있어 근래 선호되고 있다.

③ 전극삽입 시 mechanical trauma를 최소화하기 위해 와우를 따라 최대한 빠른 속도로 전극을 삽입해야 한다.

④ 와우이식에서 일반적으로 전극삽입은 scala vestibuli에 이루어지며 삽입된 전극은 spiral ganglion을 자극한다.

⑤ 환자의 수술 전 잔청(residual hearing)을 보존할 시 인공와우가 전기적인 자극과 음향적인 자극의 조합을 제공할 수 있어 언어이해능력이 향상된다.

문 2. 실이 측정을 기반으로 한 보청기의 기계적 검증 방법으로 검사를 위해서 순음 신호(pure tone signal)를 사용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대화나 음악, 말소리 등을 신호음으로 제시하여 보청기 이득을 측정하는 방법은?

① Speech mapping

② Sound field audiometry

③ Pure tone audiometry

④ Auditory brainstem response

⑤ Auditory steady state response

Rhinology

문 1. 다음 중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상기도 폐쇄 부위를 진단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① Mueller maneuver

② Cephalometry analysis

③ Manometry

④ Drug-induced sedation endoscopy

⑤ Polysomnography

문 2. 다음 중 약물유도 수면내시경(drug-induced sedation endoscopy)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약물로 가수면을 유도한 상태에서 상기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② 상기도의 역동적인 폐쇄 부위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이다.

③ Rapid eye movement(REM) 수면 시의 상기도 변화를 특징적으로 잘 관찰할 수 있다.

④ 약물유도 수면내시경 시에 3단계 non-rapid eye movement(NREM) 수면 상태는 관찰할 수 없다.

⑤ 때로는 상기도 근육의 과도한 이완을 가져올 수 있어 위양성 소견을 보일 수 있다.

문 3. 다음 중 후각 장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Conductive cause와 sensorineural cause로 구분할 수 있다.

② Conductive cause에는 비용종 및 점막 부종 등이 있다.

③ Conductive cause는 경우에 따라 수술로 후각 장애가 해결될 수 있다.

④ 흡연 여부가 후각장애의 개선에 영향을 미치는 예후 인자 중 하나이다.

⑤ 비용종으로 인한 후각장애는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면 개선된다.

문 4. Korean Version of Sniffin’s Sticks-II(KVSS-II)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후각 역치 검사(olfactory threshold test), 후각 식별 검사(odor discrimination test), 후각 인지 검사(odor identification test)로 이루어져 있다.

② 조용하고 환기가 잘되며 다른 냄새가 없는 곳에서 이루어진다.

③ 후각 역치 검사, 후각 식별 검사, 후각 인지 검사의 순서로 각각 3분 정도의 간격을 두고 시행한다.

④ 각각의 검사에서 얻어진 점수를 합산하여 threshold-discrimination-identification(TDI) 점수를 산출하여 평가한다

⑤ 정상 후각은 TDI 점수 20점 이상으로 분류한다.

Head and Neck

문 1. 음성 수술을 위한 이상적인 성대 내 주입 물질의 특성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주입절차가 쉽고 간단해야 한다.

② 이물반응 등 면역반응이 적거나 없어야 한다.

③ 주입한 물질이 주위조직으로 효과적으로 흡수되어야 한다.

④ 주입 위치가 잘못되거나 필요 이상으로 과량이 주입되었을 때 이의 제거가 용이해야 한다.

⑤ 성대 고유의 점성 및 탄성과 유사해야 한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②

해 설 고유층 상층과 그 아래층들과 진동특성의 차이로 성대 진동이 발생하며, 진동 시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성대의 모양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 2. 답 ①

해 설 성대 손상 시 조직 내에서는 히알루론산의 엘라스틴이 감소하고, 콜라겐이 증가하여 조직의 감성이 증가하게 된다. 간세포 성장인자와 섬유아세포 성장인자의 증가는 히알루론산의 증가와 콜라겐을 감소시켜 세포의 간질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베타 1형 형질 전환 성장인자는 조직 섬유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3. 답 ⑤

해 설 성문 틈을 줄여주는 술식은 제1형 갑상연골 성형술이다.

Otology

문 1. 답 ⑤

해 설 ① 1.5 테슬러 이하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고, 1.5 테슬러의 기계로 촬영하는 경우 이식기가 있는 부분을 탄력 붕대 등으로 고정하고 촬영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② 정원창을 통한 접근법이 drilling 등을 줄여서 와우의 손상을 줄일 수 있어 근래 선호되고 있다. ③ 와우에 전극삽입 시 와우 손상을 줄이기 위해 천천히 최소한의 압력으로 gentle insertion 해야 한다. ④ 전극은 scala tympani에 삽입된다.

문 2. 답 ①

해 설 보청기 이득을 측정하는 데 있어 통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음장측정(sound field audiometry)은 변조 순음(warble tone)이나 협대역의 신호(narrow band signal)를 사용하는 반면 최근 각광받고 있는 speech mapping은 실제 말소리를 신호음으로 제시하여 보청기 이득을 측정한다.

Rhinology

문 1. 답 ⑤

해 설 Polysomnography는 상기도 폐쇄 부위를 진단하는 방법이 아니라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중증도를 평가하는 검사방법이다.

문 2. 답 ③

해 설 약물유도 수면내시경 시에 3단계 non-rapid eye movement(NREM) 및 rapid eye movement(REM) 수면은 관찰할 수 없다.

문 3. 답 ⑤

해 설 비용종으로 인한 후각장애에서도 부비동 내시경 수술 후에도 후각장애가 지속될 수 있다.

문 4. 답 ⑤

해 설 정상 후각은 TDI 점수 28점 이상이며 무후각증은 20점 이하이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 설 주입한 물질은 생체 내에서 주입 위치에 머물러야 하고 쉽게 주변 조직으로 이동하거나 흡수되어서는 안된다.

참고문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개정판-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편;2009. p.1994.

Article information Continu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