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신저자:오승하, 110-744 서울시 종로구 연건동 28번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비인후과학교실
전화:(02) 760-2442 · 전송:(02) 745-2387 · E-mail:shaoh@snu.ac.kr
서
론
보청기로도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고도 감각신경성 난청 환아의 청각 재활 치료법 중 와우이식술이 표준적인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와우 이식술을 통해 전농 환아들은 외부의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이전에 청각 장애로 인해 야기되었던 언어적, 인지적 결함이 향상되지 못하며, 특히 술후의 언어 및 인지 발달의 정도나 향상 속도에서는 개인차가 크다.1) 개인차에 대한 초기 연구들은 농아들의 성, 연령, 사회 계층, 청력 손실 정도 및 청력 손실 시기들이 술 후 재활과 관련이 있는 지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성별이 여아이고 와우 이식술 당시 연령이 어릴수록,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청력 손실의 정도가 약할수록, 그리고 더 이른 시기에 청력을 상실했을수록 예후가 좋았다.2) 그러나 의학적 상태나 아동 개인의 환경적인 측면이 유사한 경우에서도 술 후의 개인차가 크다는 것이 보고 되면서, 전농 환아 개인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지능 및 언어 능력이 이후의 재활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청각 장애 아동들은 추상적인 개념의 처리나 습득에서 정상아동들에 비해 지체된 발달을 보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구체적인 측면에서의 지적 행동에서는 정상 아동과 유사한 발달 수준을 보이며, 농아들의 술 후 예후를 예측하는데, 인지적 능력과 지능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혀내었다.3) 최근에는 와우 이식술 후 예후와 관련된 인자로써 지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인지 처리 능력들, 특히, 작업 기억(working memory), 주의력(attention) 및 기억력(memory)과 같은 하위 인지 처리 능력들이 연구되고 있다.4) 그러나, 이러한 인지 처리 과정들이 와우 이식술 후 아동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규명은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더불어 언어, 사회 및 인지 능력의 발달은 아동 개인의 지적 잠재력과 함께 주변 환경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언어적 환경, 학습이나 정서적인 분위기 및 부모의 양육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5) 청각 장애 아동들이 청력 상실의 기간 동안 혹은 와우 이식술 후에 가족 내의 교류나 경험, 상호 작용 및 술 전의 아동의 교육 기회를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다.6) 실제로 술 후 인지 및 언어 발달에 필수적인 작업 기억 능력은 이전의 경험이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 되었으며,4) 청각 장애를 가진 아동임에도 불구하고 시청각적인 자극과 관련된 감각 경험이 많은 아동이 술 후 인지 및 언어 발달 향상 정도가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7) 부모의 양육 형태와 아동의 술 후 재활 정도를 파악한 연구에서도 부모가 적극적이고 애정적으로 양육하면 아동의 지적 능력의 발달이 우수한 반면, 거부적인 태도나 비일관적인 양육 태도를 보이는 부모의 아동은 지적 능력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8) 부모의 정서적인 문제 역시 전농 환아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는데, 청각 장애를 포함한 장애아를 가진 부모는 정상 아동 부모에 비해 우울, 불안, 좌절, 근심과 같은 정서적 문제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이혼율이 높고 가족 내에서의 스트레스 정도가 크다.7) 부모와 가족의 이러한 스트레스 정도와 양육 방식은 농아들이 와우 이식 시술 여부, 교육 기관의 선정, 언어 재활 교육의 결정이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대부분 부모의 의지에 좌우되며, 이러한 모든 과정에 부모가 깊이 개입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부모의 의지나 의사에 따라 아동에게 주어지는 경험이나 기회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부모의 정서나 아동과의 관계, 양육태도가 술 후 아동의 언어 및 인지 재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써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와우 이식술 후 아동의 언어와 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예측 인자를 파악하기 위한 예비 연구로 술 전에 다양한 인지 측면을 평가하는 검사들을 통해 아동의 사회 적응 정도, 인지-학습 능력 및 주의력, 시각 운동 협응 능력(visual motor coordination) 등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부모가 제공한 초기 환경, 교육적 기회, 양육 태도 및 부모의 정서적인 문제에 대한 평가 척도를 실시하여 술 전후 아동의 인지적 재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대 상
전농 환아의 와우 이식술전 인지 학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2003년 4월부터 2003년 10월까지 서울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에 입원한 와우 이식수술 대기 환아 16명(남아 9명, 여아 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75.69개월이었다.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정서적 문제를 평가하고 아동에게 제공한 초기 경험을 조사하기 위하여 총 100명(술전 아동 16명, 술 후 아동 84명)의 전농 환아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평가받은 사람은 어머니가 91명, 아버지가 8명이었으며, 1명은 고모였다.
평가 방법
인지-학습 능력 검사
전농 환아의 인지-학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6개영역으로 구성된 검사 배터리(Battery)를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검사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지능 검사(Intelligence test)
환아들의 지적 능력을 다양한 측면에서 평가하기 위하여 아동에게 임상심리학자가 일대 일로 평가하는 그림 지능 검사(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PTI)9)를 실시하였다. PTI는 6개의 소검사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동의 언어적 이해도(Verbal Comprehension)을 측정하는 어휘, 같은 형태와 비슷한 형태간의 차이를 지각하고 미완성의 형태를 머릿속에서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형태 변별, 아동이 성장하는 동안에 습득해 온 지식과 일반적인 상식을 평가하는 상식 및 이해, 크기, 수개념 및 수리 능력을 평가하는 크기와 수, 그리고 공간 관계 및 형태에 대한 시각적 단기 기억 능력을 평가하는 회상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PTI와 함께 자조(Self help), 이동(Location), 작업(Occup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 자기 관리(Self direction) 및 사회화(Socialization)과 같은 6개 영역에서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아동의 사회 적응 능력을 평가하고 사회적 지능을 추정할 수 있는 사회 성숙도 검사(Social Maturity Scale:SMS)10)를 실시하였다.
주의력 검사(Attention test)
지속적인 주의 집중 능력을 평가하는 구조화된 연속 수행 검사(Continuous Performance Test:CPT)인 주의력 장애 진단 시스템(ADHD Diagnosis System:ADS)11)의 시각 과제와 선로 잇기 검사 B형(Trial Making-Type B)12)을 실시하였다.
신경심리 검사(Neuropsychological test)
시각적인 자극을 분석하고 통합함으로써 고차적인 실행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전두엽 관리 기능 검사인 레이-오스테리스 복합도형 검사(Rey-Osterrieth Complex Figure:ROCF)13)를 실시하였다.
작업 기억 검사(Working memory test)
Kaufman이 개발한 아동용 지능 검사(Kaufman-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14) 중 작업 기억을 측정하는데 효과적인 소검사인 위치 기억 소검사를 실시하였다.
정신 운동 속도 검사(Psycho-motor speed test)
홈 나무 구멍 찾기 검사(Grooved Pegboard Test)15)를 사용하여 인지 도식 변경(Mental Set Shifting) 능력을 평가하였다.
시각 운동 협응 검사(Visual motor integration test:VMI)16)
VMI를 사용하여 아동들이 시각적으로 제시되는 선이나 도형을 모사하는 능력들을 통해 시각 운동 협응 능력과 미세 운동 협응 능력(Fine Motor Coordination)을 평가하였다.
전농 환아의 부모, 가정 및 교육 환경 평가
전농 환아 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에게 부모가 제공한 초기 경험, 양육 태도 및 정서적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부모용 평가 척도를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부모용 평가 척도는 6개의 하위 범주와 총 213 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내외 통제성 척도(19문항), 우울 척도(21문항), 양육태도 평가 척도(63문항), 가족체계 유형 척도(40문항), 스트레스 대처 방식 척도(38문항) 그리고 부모의 언어자극 척도(32문항)로 구성되었다.17)
통계 방법
SPSS version 10.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환아들의 수술 전의 인지 발달 수준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환아 부모가 제공하는 초기 경험, 양육 태도 및 정서적 문제와의 상관을 산출하였다.
결 과
와우 이식술 전 농아의 인지 능력
사회 적응 능력을 통해 지적인 능력을 추정해 볼 수 있는 사회성숙도 검사(SMS) 결과, 이동, 작업, 사회성, 자조 능력 등을 포함한 사회적응 능력 지수는 평균 115로 보통 상 수준(high average level)에 해당하는 수준이었으나, 아동과 직접 대면하여 일대 일로 평가하는 비언어적 지능 검사(PTI)에서 평가된 지능은 평균 72정도로 경계선 수준(borderline level)으로 나타났다(Table 1). PTI의 소검사들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청력이나 독순술에 더 의존해야 하는 어휘, 산수나 상식 소검사에서 더 낮은 수행을 보였다(Table 2). 시각적 자극으로 평가한 주의 집중력에서도 지속적인 주의 집중력이 다소 부진하였다(Table 3). 시각 운동 협응(visual motor coordination) 능력의 발달은 평균 72개월(S.D=13.82)로 단순한 도형을 모사 하는 것과 같은 시지각적 운동 협응 능력은 연령에 비교적 적절하거나 오히려 더 나은 수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ROCF와 같이 복잡한 자극에 대한 시각 조직화 능력은 아주 기초적인 수준이며 그 발달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뇌기능 장애를 평가하며 빠른 시각 운동 협응 능력과 인지 상 도식(mental image frame)의 변형을 요하는 Grooved Pegboard Test에서 5세에서 7세 연령의 정상 남녀 아동들의 우세손의 속도는 48초에서 70초 사이인데 비해 전농 환아들의 평균은 이의 배가 넘는 156.81초의 느린 수행을 보이고 있어 이 영역에서의 부진한 발달이 시사되었다(Table 4).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정서적인 문제에 대한 평가
전농 환아를 가진 대부분의 부모들은 어떠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신의 탓으로 돌려 우울감과 같은 정서적인 면을 야기 시킬 수 있는 내부 귀인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eck 우울증 척도(BDI) 결과, BDI를 실시한 92명의 부모 중 17명(18.48%)이 BDI의 우울증 진단 기준점을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한 부모는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을 하지 않고(r=.-282, p<.05/r=.-263, p<.05), 오히려 적대적(r=.446, p<.001)이고 통제적으로 양육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r=.331, p<.01)(Table 5) 가족 내에서의 응집력도 부족하다고 밝혀졌다(r=.-305, p<.01)(Table 6).
부모가 스스로 지각하는 양육 태도를 살펴보면, 애정적이라고 보고한 부모가 74%로 가장 많았다. 이러한 양육 태도는 아동에게 언어 교육을 제공하는 기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애정적이고 자율적으로 양육하는 부모일수록 자녀에 대해 언어 교육을 더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r=.557, p<.001/r=.420, p<001), 적대적인 양육 태도를 보이는 부모는 언어 교육을 적게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r=.-333, p<005)(Table 5).
가족 체계 안에서 가족 내의 적응성이나 응집력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가족 내에서 응집력이 강할수록 애정적이고 자율적으로 양육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r=.561, p<.001/r=.508, p<.001), 가족내의 응집력이 약할수록 적대적인 양육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r=.-408, p<.001). 또한 가족 내의 응집력이 강할수록 언어 교육도 많이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r=.542, p<.001). 그리고 가족 체계 안에서 가족 내의 적응성도 유사한 결과를 보였는데, 환아와 함께 생활하는 것에 대한 적응성이 높은 가족들이 더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가족 내의 적응성이 낮아 부적응적인 가족 내에서는 적대적인 양육 방식을 더 많이 취하는 것으로 드러났고(Table 7), 응집력이 강한 가족들이 적응성도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부모들의 스트레스 대처 방식으로 대부분 스트레스 사건에 대해 누군가와 의논하는
"조력 추구"의 형태가 63%, 스트레스 사건에 대해 그 문제가 풀리도록 노력하는
"문제 해결적인 대처"방식이 18%, 그리고 19%정도에서 어떤 사건에 대해 획기적인 기회를 갖거나 위험 부담이 큰 일을 하는 정서적으로 완화적인 태도를 취하거나, 모든 것을 잊어버리도록 노력하는
"문제 회피"나 그 문제가 없어지거나 끝나기를 바라는
"소망적 사고"를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부모의 양육 태도와 아동의 인지 및 언어 발달간의 관계
와우 이식술 전에 평가된 16명의 부모의 평가 질문지와 아동의 검사 결과에 대한 상관 관계 분석 결과, 부모가 제공한 언어 자극과 환아의 언어 발달 및 어휘력 간에는 상관이 없었다. 그러나 부모의 양육 태도와 부모의 정서적인 우울감은 아동의 시각적 협응 능력 및 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애정적인 방식으로 양육된 아동은 상대적으로 어휘력의 발달이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으며(r= .678, p<.05), 환아모가 적대적으로 양육할수록 아동의 기본 지식 및 이해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r=-.672, p<.05). 또한 적대적이거나 통제적인 방식으로 양육하는 부모들의 환아는 Grooved pegboard test에서 평가된 시지각적 협응 능력의 발달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r= .666, p<.01/r=-.650, p<.05)(Table 8).
고 찰
농아들의 지능 및 인지 능력을 평가한 Knuson7)의 연구에 따르면, 농아들은 인지 및 행동 상에서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이며, 사회 기술 습득의 부족으로 인해, 사회적 대처 기술이 미숙하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술 후 인지 및 언어 습득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술 후 아동들은 소리를 들을 수는 있게 되지만, 이후의 언어 습득이나 언어 발달은 입력되는 청각 정보보다는 아동의 지능 및 인지 처리 능력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도 와우 이식수술 전의 농아들을 대상으로 비언어적이고 시각적인 과제를 사용하여 전체 지능 및 사회적인 적응 수준, 주의력, 시공간적 작업 기억력, 시각 운동 협응 능력 및 정신 운동 속도 등과 같은 전반적인 인지 처리과정에 요구되는 다양한 영역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결과, 전농 환아들이 사회적인 적응과 관련된 자조 능력, 이동 능력 및 자기 관리 능력과 같은 구체적이고 일상적인 생활에서의 능력에서는 정상 아동과 유사한 수준의 발달을 보였으나, 일대일로 실시되는 지능 검사에서는 경계선 수준의 부진한 수행을 보였다. 이러한 면은 지적 능력은 비교적 청력이나 독순술에 더 많이 의존해야 하며 자연적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환경의 경험과 교육에 더 영향을 받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농아들에게 시각적인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다는 Thorpe 등18)의 연구와 마찬가지로 본 연구에서도 농아들이 시각적인 주의집중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농 환아들이 시각적인 주의 집중력이 부족한 이유는 전농 환아들은 환경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자극들을 주로 시각에 의존하여 처리하기 때문에 다중 감각 통로에 의한 정보 처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한곳에 오랫동안 집중하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K-ABC의 위치 기억 소검사를 사용하여 시공간적 작업 기억력을 평가한 결과, 전농 환아들 모두가 평균 보다 낮은 수행을 보여, 이전의 연구 결과들을 뒷받침 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19) 또한 선행 연구들에서 농아들의 운동 기술은 다른 인지 영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나은 발달 양상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8)와 일치하게 본 연구에서도 농아들이 비교적 단순한 수준의 시지각적 운동 협응 능력의 발달은 적절하였다. 이는 농아들이 어릴 때부터 감각 훈련을 많이 하기 때문에 시각-운동 협응 능력의 발달이 잘 이루어져 있다는 연구 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ROCF와 같이 체계적인 조직화를 요하는 복잡한 자극에 대한 시각 처리 능력은 아주 기초적인 수준이며 그 발달이 미미한 것으로 이들 영역에서의 부진한 발달이 시사되었다. 이는 이들 과제가 전두엽의 기능을 좀 더 요구하는 과제이며, 더불어 농아들의 작업 기억 능력이 다소 부진한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 바, 전농 환아들이 전전두엽 기능 발달이 부진할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정신 운동 속도와 관련된 Grooved Pedboard Test 결과 전농 환아들이 정상 아동에 비해 매우 느린 정신 운동 속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들의 인지, 지능 및 언어 발달에 영향을 주는 한 요인인 가정 내의 정서적인 분위기, 부모의 정서 및 부모의 양육 태도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전농 환아는 정상 아동보다 더욱 충동적이고 침착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의존적이고 까다로우며 순종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이로 인해 농아의 부모들은 아동간의 관계가 나쁘고 더 좌절감을 많이 느낀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로 인해 농아인 자녀에 대해 공격적 내지 비관적 관점을 가지게 되고 양육 태도도 지나친 간섭과 통제, 낮은 기대감을 가지는 경향이 있어, 주 양육자를 포함한 주변의 환경이 술 후 환아의 재활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었다. 예상한 바와 같이 부모가 자녀에게 애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상호 작용을 할 때, 언어 발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언어 발달을 제외한 대부분의 인지 발달에는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우 이식술 후에 영향을 주는 농아들의 인지적인 요소, 환경적인 요소가 무엇인지가 파악이 된다면, 와우 이식술 전에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고 아동에게 더 적합한 재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전농 환아 부모들의 약 20% 정도가 우울증의 진단이 가능한 BDI 진단 기준점을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는 전농 환아들의 부모들이 주로 스트레스 사건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내부 귀인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평가되었다. 본 연구 결과,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 태도를 가진 부모와 가족 내에 응집력과 적응력이 높은 가족일수록 아동에게 다양한 언어 교육을 많이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에 적대적인 양육 태도와 가족내의 응집력과 적응력이 부족한 가정 내의 농아들은 언어 교육을 덜 받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의미 있는 결과는 주양육자가 우울할 경우에 적대적이고 통제적인 양육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농아들의 인지 및 언어 발달에 부모의 양육 태도와 가족 내의 변인이 이후의 결과에 중요한 예언 변인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와우이식술을 받기 전의 전농 환아 16명의 술 전 지능 및 인지 능력들과 그들 부모의 양육 태도, 정서 문제 및 가정 환경 요인들 간에 관련이 있는지를 평가한 결과, 양육자가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 태도인 경우 아동은 어휘력이 우수한 반면, 적대적이고 통제적인 양육을 받은 전농 환아의 경우에는 상식 및 이해력이 부족하였고 정신 운동 속도 능력과 시각 운동 협응 능력의 발달이 부진하였다. 이는 적대적인 양육 태도를 보이는 부모의 경우 농아에게 적절한 초기 감각 경험을 제공해주지 못한다는 연구 결과10)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여지며, 부모의 적대적 양육 태도는 부모의 우울감과도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농 환아들의 술전 인지 및 언어 발달 수준과 부모의 정서 상태 및 양육태도가 와우 이식술 후의 아동의 인지 및 언어 재활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로써 진행되었다. 따라서 와우 이식수술 후에 인지 및 언어 능력 및 주 양육자의 양육태도나 정서 상태 및 가정환경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이 시사되었으나, 이러한 인자들이 이후 와우 이식술 후의 재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보다 많은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보다 체계적인 추후 연구가 요구된다.
결 론
와우이식술 전의 아동 16명과 이들의 부모를 포함한 100명의 농아 부모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다양한 지적 능력들과 가정환경, 교육의 기회들을 평가하였고, 부모들의 정서적인 어려움 및 스트레스 정도를 조사하여 와우 이식술 후 아동의 언어-인지 재활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을 밝혀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비언어적 지능 검사(PTI)를 통한 전농 환아의 전반적인 지적 능력은 경계선 수준으로 평균보다 부진한 수행을 보였다. PTI의 소검사 중 어휘, 산수나 상식 및 이해 소검사에서 다른 소검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낮은 수행을 보였다.
2) 사회적인 적응과 관련된 인지 능력을 평가하는 사회성숙도 검사 결과 이들 능력들은 전농 환아들의 연령 수준과 유사하거나 더 나은 수행을 보였다.
3) 시공간적 작업 기억력과 시각적 자극에 대한 주의 집중력에서 전농 환아들이 부진한 수행을 보였다.
4) 농아들은 비교적 단순한 수준의 시지각적 운동 협응 능력의 발달은 적절하였으나, 적극적인 조직화를 요하는 복잡한 자극에 대한 시각 처리 능력은 부진한 발달을 보였다.
5) 정신 운동 속도와 관련된 Grooved Pedboard Test의 결과 전농 환아들이 정상 아동보다 매우 느린 정신 운동 속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전농 환아 부모들의 약 20% 정도가 BDI 우울증 진단 기준점을 넘어서는 점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양육자가 우울할 경우에 적대적이고 통제적인 양육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 태도를 가진 부모와 가족 내에 응집력과 적응력이 높은 가족일수록 아동에게 다양한 언어 교육을 많이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 적대적인 양육 태도와 가족내의 응집력과 적응력이 부족한 가정 내의 농아들은 언어 교육을 덜 받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9) 양육자가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 태도를 보인 경우 아동의 어휘력이 우수한 반면, 적대적이고 통제적인 양육을 받은 전농 환아의 경우에는 상식 및 이해력이 부족하였고 정신 운동 속도 능력과 시각 운동 협응 능력의 발달이 부진하였다.
REFERENCES
-
Pulsifer MB, Salorio CF, Niparko JK. Developmental, audiological, and speech perception functioning in children after cochlear implant surgery. Arch Pediatr Adolesc Med 2003;157:552-8.
-
Geers A, Brenner C. Background and educational characteristics of prelingually deaf children implanted by five years of age. Ear Hear 2003;24:2S-14S.
-
Park GH. Factors effecting on reading ability of lower grades' students with hearing impairments in primary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2000.
-
Pisoni DB, Cleary M. Measures of working memory span and verbal rehearsal speed in deaf children after cochlear implantation. Ear Hear 2003;24:106S-20S.
-
Choi GW. The relation between home environments and intellectual performance in 6 to 16-year-old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lsan University;2001.
-
Park GM. A study on parent attitudes on hearing-impaired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eagu University;2002.
-
Knuson JF, Wald RL, Ehlers SL, Tyler RS. Psychological consequences of pediatric cochlear implant use. Ann Otol Rhinol Laryngol Suppl 2000;185:109-11.
-
Waltzman SB, Cohen NL, Gomolin RH, Shapiro WH, Ozdaman SR, Hoffman RA. Long-term results of early cochlear implantation in congenitally and prelingually deafened children. Am J Otol 1994;15:9-13.
-
Seo BY, Jung BI, Choi OS. The manual. Korean-the pictorial test of intelligence. Seoul: ChungAng Aptitude Publishing Co;1985.
-
Kim SG, Kim OK. Social Maturity Sclae. Seoul: ChungAng Aptitude Publishing Co;1985.
-
Hong KE, Shin MS, Cho SJ. The manual.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diagnosis system. Seoul: Korea Information Engineering Services Co;1999.
-
Mathews CG, Klove H. Instruction mannual for the adult neuropsychology test battery. Madison WI: University of Wisconsin medical school;1964.
-
Bernstein JH, Waber DP. Developmental scoring system for the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New York: Oxford;1995.
-
Moon SB, Byun CJ. The Manual. Korean Kaufman Assessment Battery for Children. Seoou: Hakjisa Co;1997.
-
Lezak. Neuropsychological assessment. New York: Oxford;1995.
-
Beery KE. Visual motor integration. Illinis: Follett;1976.
-
Ahn HJ.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s and emotional intelligence.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1999.
-
Thorpe AM, Ashmead DH, Rothpletz AM. Visual attention in children with normal hearing, children with hearing aids, and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J Speech Lang Hear Res 2002;45:403-13.
-
Dawson PW, Busby PA, McKay CM, Clark GM. Short-term auditory memory in children using cochlear implants and its relevance to receptive language. J Speech Lang Hear Res 2002;45:789-8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