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문 1. 청능 훈련의 역사에 대해 옳지 않은 것은?
①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난청으로 고통받는 퇴역 군인들을 위해 발생하였다.
② 초기의 청능 훈련은 후천적으로 보청기 및 인공 와우를 착용한 성인 및 노인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③ 과거 청능 훈련의 대상자는 주로 선천성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 착용 및 인공 와우를 이식한 유·소아 및 아동들에게 국한되는 경향을 보였다.
④ 197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듣고/말하기의 의사소통전략을 강조하는 구화법이 대두되었다.
⑤ 최근에는 보장구의 적합 후 일정 기간 동안의 체계적인 청능 훈련이 보장구의 높은 착용 만족도로 이어짐이 증명되었다.
문 2. Listening and Communication Enhancement(LACE)의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음 하 문장인지 훈련
② 경쟁음 속 말인지 훈련
③ 속성 소음 하 어음지각 훈련
④ 빠른 말 속도 하 어음인지 훈련
⑤ 청각 집중력 훈련
문 3. Customized learning: Exercises for Aural Rehabilitation(clEA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하루 30분씩, 1주일에 5회로 총 4주간의 청능 훈련을 실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② 훈련의 시작에 앞서 자가 보고 설문지 Hearing Handicap Inventory(HHI)와 Communication Confidence Profile(CCP)을 실시한다.
③ 연속적으로 4개의 섹션 이상 진행할 경우, 프로그램에서 재로그인을 하도록 요구한다.
④ 맞춤형 청력 건강관리 모델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다.
⑤ 훈련 진행에 대한 문장의 주제 및 훈련 반응은 훈련 도중 수정할 수 없다.
문 4. Listening and Communication Enhancement(LACE)와 customized learning: Exercises for Aural Rehabilitation(clEAR)의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clEAR은 온라인 게임의 유희적인 측면을 청능 훈련과 접목하였다.
② clEAR은 난청인들의 어려운 청취 상황에서 듣기 능력 향상과 대처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③ LACE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장애에 대해 스스로 느끼는 정도(장애지수)와 자기 효능감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④ clEAR은 청각 기억력, 빈번하게 사용되는 단어의 인지, 청각 처리 속도 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⑤ LACE는 훈련 진행 중, 대상자가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전략이 영상 또는 글로 종종 제시되기도 한다.
Otology
문 1. 급성 저주파 감각신경성 난청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급성 저주파 감각신경성 난청 환자는 난청보다 이충만감이나 이명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더 많다.
② 어지럼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메니에르병 진단에 따라 치료하기도 한다.
③ 어지럼이 없는 급성 저주파 난청 치료에 대해 경구 또는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을 주로 사용한다.
④ 전형적인 돌발성 난청보다 청력 회복의 예후가 좋지 않다.
⑤ 돌발성 난청에 비해 재발이 흔하고, 10% 내외에서 메니에르병으로 진행된다.
문 2. 다음 이명 설문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주관적 이명의 경우 이명 강도와 주파수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치료 전후 이명의 평가를 위해 각종 설문지가 사용되고 있다.
② 이명 설문지는 크게 정성적(qualitative)인 설문지와 정량적(quantitative)인 설문지로 나눌 수 있다.
③ Tinnitus handicap inventory(THI)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명 설문지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되어 있다.
④ THI는 정성적 검사로서 이명을 등급을 매기기에 유용하고 이명의 성상을 자세히 파악하고 정성적인 접근을 할 수 있다.
⑤ 이명에 대한 정성적인 정보는 병력설문지와 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얻을 수 있다.
Rhinology
문 1. 아스피린 과민성 호흡기 질환(aspirin-exacerbated respiratory disease, AERD)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AERD는 전체 천식 환자 중 약 7%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다.
② 아스피린 과민성은 IgE 매개 과민 반응이다.
③ 임상 증상은 20~30대에 처음 시작되며 이후 재발성 부비동염, 천식과 AERD 순으로 발병한다.
④ AERD의 내과적 혹은 외과적 치료 성적은 일반적인 비용 환자군에 비해 좋지 않다.
⑤ Samter씨 삼징후는 AERD, 비용(polyp), 천식이다.
문 2. 아스피린 과민성 호흡기 질환(aspirin-exacerbated respiratory disease, AERD) 치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통상적으로 AERD는 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다.
② 일반적인 비부비동염 환자에 비해 증상 및 비용의 재발로 인한 재수술의 비율이 높다.
③ 아스피린 탈감작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④ 여성이 남성보다 예후가 좋지 않다.
⑤ 재수술 비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비내시경 수술 이후 AERD 환자들의 삶의 질은 대조군과 유사하다.
Head and Neck
문 1. 청지각적 평가법인 GRBAS 척도 중 평가자 간 신뢰도가 가장 높고 켑스트럼/스펙트럼 발성 장애 지수(cepstral/spectral index of dysphonia, CSID)와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척도는?
① 음질비정상정도(Grade, G)
② 조조성정도(Roughness, R)
③ 기식성정도(Breathiness, B)
④ 무력성척도(Asthenicity, A)
⑤ 긴장성정도(Strain, S)
문 2. 다음 중 후두 미세수술 후 음성치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음원부(성대)에 국한된 구조적 개선에 효과적이다.
② 성대 결절에 대한 수술 후 음성 치료는 재발확률과 관계가 없다.
③ 초기 성문암의 수술 후 음성치료도 음성 지표의 향상을 보일 수 있다.
④ 직접치료는 발성 방법에 대한 설명 및 교육이다.
⑤ 기본주파수(fundamental frequency, F0)의 변화와는 관계가 없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②
해 설 초기의 청능 훈련은 주로 난청인들의 독순/독화 훈련에 집중되었다.
문 2. 답 ⑤
해 설 청각 집중력 훈련은 clEAR의 Game 3(FarmEAR in the Dell), Game 5(TreasEAR Island)에 포함된 청능 훈련의 목적 중 하나이다.
문 3. 답 ④
해 설 ①, ②, ③, ⑤의 내용은 LACE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clEAR에 대한 설명과는 적절하지 않다.
문 4. 답 ②
해 설 난청인들의 어려운 청취 상황에서 듣기 능력 향상과 대처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개발된 웹 기반의 청능 훈련 프로그램은 LACE이다.
Otology
문 1. 답 ④
해 설 급성 저주파 감각신경성 난청의 경우, 전형적인 돌발성 난청보다 청력 회복의 예후가 좋다.
문 2. 답 ④
해 설 THI는 정량적 검사로서 이명의 등급을 매기거나 임상적인 치료, 연구 등에는 적용하기에 유용하지만, 이명의 성상을 자세히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어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정성적인 접근을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