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편도암으로 구인두 절제술 및 좌측 변형경부청소술을 시행받은 60세 남자 환자가 술후 4병일부터 발열과 호흡곤란을 호소하였다. 환자는 저지방 total parenteral nutrition을 시행 중이었으며, 좌측 경부는 부종과 종창이 보였고, 배액관을 통해서는 혈성이던 배액이 장액성으로 변하면서 당일 200 cc가 배액되었다.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문제는?
① Atelectasis
② Pulmonary thromboembolism
③ Aspiration pneumonia
④ Chylothorax
⑤ Hemothorax
2. 36세 여자 환자가 측경부 종물로 내원하였다. 피하에 1 cm 가량의 종물이 촉지되었으며 피부에는 누공이 관찰되었다. 1년 전부터 누공을 통해 자주 진물이 나왔다고 하였다. 이 환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인두 또는 피부로의 연결여부에 따라 낭, 동, 누공의 형태로 분류한다.
② 낭의 형태가 누공의 형태보다 3배 흔하다.
③ 누공의 경우 흉쇄유돌근의 상 2/3와 하 1/3이 접하는 전방에 위치한다.
④ 누공은 경동맥 외측으로 상방으로 주행하여 내경동맥과 외경동맥 사이에서 내측으로 들어간다.
⑤ 이상와 첨단에서 인두벽으로 연결된다.
정답 및 해설
1. 답 ④
해설 술후 배액량이 증가하며, 호흡곤란이 발생하면 유미누공에 의한 유미흉을 의심해야 한다. 배액의 양상은 다양할 수 있으며, 특히 금식 중에는 전형적인 우윳빛을 띄지 않을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파주: 군자출판사;2018. p.1907.
Flint PW, Haughey BH, Robbins KT, Thomas JR, Niparko JK, Lun VJ. Cummings ot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6th ed. Philadelphia: Elsevier Health Sciences;2014. p.1870.
2. 답 ⑤
해설 제2새형 누공은 편도와 부근에서 인두벽으로 연결된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 파주: 군자출판사;2018. p.17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