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문 1. 2019년에 발표된 미국이비인후과학회의 임상진료지침에 의한 돌발성 난청 치료로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스테로이드 초치료는 권장(recommendation)한다.
② 초치료로서 고압산소치료는 단독 요법으로 선택(option)이다.
③ 구제치료(salvage therapy)로 고실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은 선택(option)이다.
④ 항산화제(antioxidants) 사용은 선택이다.
⑤ 구제치료로서 스테로이드와 고압산소치료의 병용요법은 선택이다.
문 2. 돌발성 난청치료에서 고압산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압환경에서 100% 산소를 흡입함으로서 내이로의 산소 확산을 증가함으로서 치료 효과가 발생한다.
②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100% 산소를 흡입하는 도중 간헐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발병한지 1개월 경과시에는 효과가 감소하므로 권장하지 않는다.
④ 경도의 난청에서 더욱 효과가 좋다.
⑤ 고압산소치료 후 효과가 발휘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며 적어도 60분 이상 권장한다.
문 3. 현재까지 돌발성 난청 치료에서 고압산소치료를 적용할 때 다음 중 가장 적절한 regimen은?
① 1.5기압 1시간
② 1.5기압 2시간
③ 2.5기압 1시간
④ 3.5기압 1시간
⑤ 3.5기압 2시간
문 4. 고압산소치료에서 부작용 중 가장 흔한 부작용은?
① 폐쇄공포증
② 산소독성발작
③ 근시
④ 이통
⑤ 폐독성
Otology
문 1. 연령과 관련된 청력 손실, 즉 노인성 난청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주로 저주파 영역에서 청력의 손실이 발생한다.
② 말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과정보다는 소리의 감지의 저하가 심하게 나타난다.
③ 인지기능의 저하와는 관련이 없다.
④ 노화와 함께 일어나는 청각계의 자연손상에 의한 난청으로 정의된다.
⑤ 과거 소음 및 유전적 요인 등은 완전히 배제해야 한다.
문 2. 난청의 발생과 진행에 따라 저하되는 듣기 능력의 저하에 관련된 신경해부 및 생리학적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난청이 발생하면 난청의 심각도와 관련없이 동일한 수준의 듣기 능력의 저하가 발생한다.
② 고주파수 청력 손실은 청각 피질의 회백질 부위 감소와는 무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③ 난청이 발생하면 소음하 문장 및 어음 인지 능력은 오히려 좋아진다.
④ 전두엽은 말 지각 능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청력 손실이나 일상 생활 청취 능력 등과 긴밀이 연관되어 있다.
⑤ 소음하 문장재인능력의 감소는 후두엽의 위축과 관련되어 있다.
Rhinology
문 1. 견치와 천공(canine fossa puncture)과 전누골와 접근법(prelacrimal recess approach)에서 주로 손상될 위험이 있는 신경을 고르시오.
① 전상치조신경(anterior superior alveolar nerve)
② 후상치조신경(posterior superior alveolar nerve)
③ 시각신경(optic nerve)
④ 얼굴신경(facial nerve)
⑤ 익돌관신경(vidian nerve)
문 2. 비외접근법 코성형술(open rhinoplasty)의 주요 단점을 고르시오.
① 회복 기간이 길다.
② 가시성이 좋지 못하다.
③ 합병증 발생빈도가 낮다.
④ 수술 부위로의 접근성이 좋지 못하다.
⑤ 복잡한 수술 시에 부적합한 경우가 많다.
Head and Neck
문 1. 경피적 확장 기관절개술을 시행할 수 있는 환자는?
① 목이 짧은 36세 비만 환자
② 3년 전 갑상선 유두상암으로 갑상선 전절제술을 시행받은 30세 환자
③ 13세 소아
④ 기관 삽관이 이루어져 있는 60세 구인두암 환자
⑤ 갑상선 비대가 있는 45세 환자
문 2. 경피적 확장 기관절개술의 술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시술 전 기관내 삽관 튜브의 고정장치를 제거하고 튜브를 약간 빼서 튜브 끝이 성대 바로 아래에 위치되도록 한다.
② 윤상연골과 흉골절흔 사이 중앙부 피부에 약 2-3 mm 길이의 절개선을 수평으로 가한다.
③ 생리식염수가 담긴 18G 주사기로 기관 전벽의 중앙부를 천자하고, 주사기를 역류시켜 기포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한다.
④ 이미 기관삽관이 되어 있는 환자에서 시행하기 때문에 시술 중 손으로 기관을 고정하지 않아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다.
⑤ 기관 천자 시 정확한 위치에의 천자를 위해 기관 삽관 튜브를 통하여 굴곡형 후두경이나 기관지경을 넣어 확인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⑤
해 설 스테로이드 초치료는 선택, 고압산소치료는 스테로이드와 병용요법으로만 선택으로 인정되며, 구제치료로서 고실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은 권장, 항상화제는 권장하지 않는다(recommdendation against).
문 1. 답 ④
해 설 초기 난청수준은 치료 결과와 관련이 깊으며 중증 및 심한 난청 환자에서 고압산소치료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문 3. 답 ③
해 설 고압산소치료로 인한 혈중 산소농도 증가는 1.4기압부터 발생하므로 1.5기압은 최적의 효과를 내기에는 적절하지 못하다. 또한 3기압 이상은 의학적 목적으로는 잘 사용되지 않으며 부작용의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2-2.5기압이 가장 적절하다.
문 4. 답 ④
해 설 가장 주되고 흔한 부작용은 압력상해로 고압산소의 가압단계 중 15%-43%에서 발생하는데 주로 이통 혹은 기관을 개방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나 대부분 경미하다.
Otology
문 1. 답 ④
해 설 노인성 난청은 청각기관의 노화, 환경적 노출, 유전적 요인, 동반질환이 모두 상호작용 하면서 나타나므로 과거의 소음, 유전적 요인, 전신 질환을 포함한 이과적 질환이나 이독성 약물의 사용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주로 고주파 영역에서 청력 손실이 발생하며 소리의 감지 저하보다는 말을 이해하고 처리하는 과정에서 장애를 초래한다. 인지기능의 저하는 노인성 난청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노인성 난청 또한 치료하지 않을 경우 인지기능의 저하를 가속화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591-602.
문 2. 답 ④
해 설 듣기 능력의 저하는 신경해부학적으로 뇌의 구조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주파수 청력 손실과 청각피질의 회백질 부피 감소 간에는 상관 관계가 있고, 소음하 문장재인능력의 감소는 상 측두엽, 전두엽, 뇌섬, 해마의 회백질 감소와 관련이 있다. 인지부하가 가중되는 듣기 노력 과제에서도 전두엽의 회백질 손상과 관련성을 보여 말지각 능력에서 전두엽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전두엽이 청력 손실이나 일상생활청취 등과 긴밀이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이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529-49.
Rhinology
문 1. 답 ①
해 설 전누골와 접근법은 전상 치조 신경 경로 부위의 뼈를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전상 치조 신경 손상 가능성이 항상 대두될 수 있다. 전누골와 접근법 후에 전상 치조 돌기 및 앞니의 감각 마비 혹은 감각 이상의 보고는 15.7%에서 52.4%에 이른다.
참고 문헌: Arosio AD, Valentini M, Canevari FR, Volpi L, Karligkiotis A, Terzakis D, et al. Endoscopic endonasal prelacrimal approach: radiological considerations, morbidity, and outcomes. Laryngoscope 2021;131(8):1715-21.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377-8.
문 2. 답 ①
해 설 외부 성형술은 높은 합병증율과 지연된 회복 시간이라는 단점이 있다. 이는 외부 성형술의 특성상 불가피한 연조직 출혈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비과. 개정2판. 파주: 군자출판사;2018. p.807-9.
Head and Neck
문 1. 답 ④
해 설 경피적 확장 기관절개술의 적응응과 금기는 관헐적 기관절개술과 크게 다르지 않다. 환자의 상태가 안정화 되어야 하고, 적절한 산소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어야 하며 출혈경향이 없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관 삽관이 이루어진 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상대적 금기로 되어 있다. 목이 짧거나 굵은 환자, 이전의 갑상선 수술 등 경부 수술로 이핸 해부학적 지표가 잘 확인되지 않는 환자에서는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천자할 위치에 종괴가 있거나, 갑상선 종괴나 비대가 있는 경우 시행이 어렵다. 또한 15세 이하의 소아는 기관이 작고 잘 움직여 절대금기로 알려져 있다.
참고 문헌: Percutaneous dilatational tracheostomy. Lim SY, Yu KJ, Lee S, Nam IC.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22;65(2):121-4.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갑상선·두경부외과학. 서울: 범문에듀케이션;2014. p.633-8.
문 2. 답 ④
해 설 기관 천자시 다른 한 손으로 기관을 안정적으로 고정시켜 기관이 밀리면서 정중앙이 아닌 부위로 기관천자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참고 문헌: Percutaneous dilatational tracheostomy. Lim SY, Yu KJ, Lee S, Nam IC. Korean J Otorhinolaryngol-Head Neck Surg 2022;65(2):121-4.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갑상선·두경부외과학. 서울: 범문에듀케이션;2014. p.6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