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1(5); 2018 > Article

Review

문 1. 최근 의료분야에 가상현실(virtual reality)기술의 적용 분야가 증가하고 있다. 다음 중 가상현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광의의 가상 현실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및 혼합현실(mixed reality)등의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② 가상현실 구현을 위해서는 head mounted display(HMD), 움직임을 감지할 자이로 센서(gyroscope), 영상처리 장치 등이 필요하다.
③ HMD 착용 후 가상현실을 경험할 경우 사용자가 실제 공간에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지러움은 발생하지 않는다.
④ 가상현실 기술에 요구되는 3요소는 3차원 공간성, 실시간 상호작용, 그리고 자기 투영성이다.
⑤ 이비인후과에서 가상현실 기술이 가장 처음 접목된 분야는 측두골 수술 교육 영역이다.
문 2. 다음 사진은 측두골 수술 교육 사용되는 가상현실 수술 장치이다. 다음 중 가상현실 수술 교육 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kjorl-61-5-271i1.jpg
① 가상현실 모델의 개발에 가장 기본이 되는 영상은 컴퓨터 단층 촬영 영상이며 1 mm 또는 0.6 mm 두께로 얇게 절단한 영상을 이용해야 정밀한 모델을 만들 수 있다.
② 여러가지 수술 장비를 사용해 볼 수 있으나 각 기구를 사용할 때 기구와 조직 사이의 접점에서 발생하는 촉각 등을 느낄 수 없는 것이 큰 단점이다.
③ 대부분의 가상현실 수술 교육 장비의 경우 매우 고가이나 최근 가격이 빠르게 내려가고 있어서 머지않아 쉽게 접할 수 있을 것이다.
④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연습할 때 우려되는 환자의 안전 문제나 사체를 구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대안이다.
⑤ HMD 장비의 해상도가 정밀해지고 있어 실제와 같은 수술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Otology

문 1. 47세 여자 환자가 3일 전 갑자기 발생한 우측 청력저하로 내원하였다. 어지럼은 없었지만 이명이 동반되었다. 고막 소견은 정상이었으며, 시행한 순음 청력 검사 및 Temporal MRI 소견은 다음과 같을 때 이 질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kjorl-61-5-271i2.jpg
① MRI는 소뇌교각종양을 진단하는 데 유용하지만 Auditory brainstem response(ABR) 검사로 대체 가능하며 기본검사는 아니다.
② 이 환자의 경우 종양이 원인인 경우로 청신경 종양이 빈도가 제일 높다.
③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할 경우 종양은 배제할 수 있다.
④ 청신경 종양 환자의 대부분은 난청 증상이 나타난다.
⑤ 청신경 종양 제거술을 받은 직후에 우측의 청력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다.
문 2. 당뇨 이외에 특이 과거력 없는 60세 남자 환자가 아침에 깨어나서 좌측 귀가 들리지 않는다고 내원하였다. 이명 및 어지럼을 동반하고 있는 상태였으며 이학적 검사상 특이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다. 순음 청력검사에서 우측 정상 청력, 좌측 80 dB의 감각신경성 난청 소견이 확인되었다. 돌발성 난청 진단하에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법으로 치료하려고 한다. 적절한 설명은?
① 스테로이드의 전신부작용을 개선하고자 하는 방법으로 약제가 난원창막을 통해 내이로 확산된다.
② 25 gauge 천자 침을 이용하여 주입하며, 주입하는 위치는 고막의 전상부가 적절하다.
③ 이 환자와 같이 당뇨가 있는 환자에서는 경구용 스테로이드는 사용할 수 없어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법으로 치료한다.
④ 주입 후 환자를 앙와위로 약 30분 이상 충분히 유지시키며, 침을 삼키거나 말하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한다.
⑤ 이 환자의 경우 난청의 정도가 심하며, 이명이 동반되어 있으므로 예후가 좋지 않을 것이다.

Rhinology

문 1. 코 성형술은 국소마취 또는 전신 마취로 시행할 수 있다. 다음 중 국소마취를 이용하여 코 성형술을 시행할 때 수술 준비과정 중 옳지 않은 설명은?
① 수술 전 사용하는 midazolam은 술 전 15~30분에 투여하며 투여 용량은 0.5 mg/kg으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② Midazolam을 투여할 때 환자가 고령이거나 전신 쇠약감이 있는 경우 투여량을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국소마취를 시행하면 마취비용을 줄일 수 있고 수술 후 심폐합병증이 낮은 장점이 있다.
④ Midazolam은 벤조다이아제핀계 진정-수면제로 주로 정맥이나 근육으로 일시 주사할 수 있다.
⑤ Midazolam의 반감기는 Propofol 보다 길지만, 길항제인 flumazenil을 사용하여 진정으로부터 회복시킬 수 있어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문 2. 다음 중 국소마취에 사용되는 국소마취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혈관수축제가 함유된 국소마취제는 임신부와 수유 여성에게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② 가장 많이 사용되는 lidocaine의 경우 pH 7.9의 약 염기를 띄고 있다.
③ 건강한 성인의 경우 lidocaine의 안전한 최대 용량은 500 mg 정도이며 소아의 경우 1회당 7 mg/kg을 초과하면 안된다.
④ 국소마취제에 혈관수축제를 함께 사용할 경우 마취 효과의 지속시간을 증가시킨다.
⑤ 조직의 pH가 산성인 경우(염증, 농양 등) 국소마취제의 효과가 강화되기 때문에 용량을 줄여서 사용해야 한다.
문 3. 다음은 얼굴의 여러 연부조직 지표들에 대한 설명이다. 설명이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① Vertex: Frankfort line과 수평이면서 정중선에 위치한 머리의 가장 높은 부분
② Trichion: 정중선에 위치한 모발선과 이마의 경계
③ Orbitale: Infraorbital rim의 가장 아래 경계
④ Pronasale: Columella와 윗입술이 만나는 가장 깊은 부분
⑤ Cheilion: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만나는 양측 가장자리 부분
문 4.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수치를 고르시오. Glabella에서 Subnasalle까지의 거리는 얼굴 전체 길이의 ( )에 해당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눈의 Medial canthus에서 Lateral canthus까지의 거리는 얼굴 폭의 ( )에 해당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① 1/4, 1/6
② 1/3, 1/6
③ 1/4, 1/5
④ 1/3, 1/5
⑤ 1/5, 1/5

Head and Neck

문 1. 다음 중 유리피판의 술 후 감시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유리피판에 혈액 순환 손상에 따른 허혈 발생 후 12시간이 경과되면 성공률이 80%, 24시간 경과 후에는 모든 유리 피판 구제술이 실패한다.
② 모세혈관 리필(capillary refill)은 일반적으로 5~6초 정도이다.
③ Pinprick 검사는 색깔, 온도, 모세혈과 리필을 감시하기 어려운 구강 내 유리피판 관찰에 용이하다.
④ 도플러 검사는 정맥 압박 시 피판 내 신호가 소실된다.
⑤ 레이저 도플러는 침습적 술 후 감시법이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③
해 설 가상현실 공간에서 사용자가 움직일 경우 HMD에 표시되는 시각 움직임과 사용자의 전정 자극이 일치하지 않아 어지러움이 유발될 수 있으며 나이가 증가할수록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문 2. 답 ②
해 설 조직과 기구의 접점에서 느껴지는 물리적 감각을 재현할 수 있는 햅틱 장비가 사용되기 때문에 실제와 유사한 조직반응을 느낄 수 있다.

Otology

문 1. 답 ②
해 설 뇌 교각의 종양이 돌발성 난청의 한 원인이며 이 중 청신경종양의 빈도가 가장 높다. 청신경종양 환자의 10% 내외에서 돌발성 난청이 나타나며, 이 중 23%의 환자는 자연적으로 혹의 스테로이드 치료로 청력이 회복된다. 이를 진단하기 위한 MRI 촬영은 기본검사이다.
참고 문헌: ①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편, 일조각;2009. p.781, p.784.
문 2. 답 ④
해 설 스테로이드의 전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약제를 고실 내에 직접 주입하기도 하는데 정원창막을 통하여 약제를 확산시켜 내이에 도달하게 한다.
참고 문헌: ①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편, 일조각;2009. p.785.
②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2002;45(12):1136-40.

Rhinology

문 1. 답 ①
해 설 Midazolam의 투여용량은 일반적으로 0.05 mg/kg부터 시작한다.
문 2. 답 ⑤
해 설 조직 염증이 있을 경우 조직이 산성으로 변하여 수소이온농도가 증가되어 국소마취제의 이온화를 증가시켜 마취 효과가 줄어든다.
문 3. 답 ④
해 설 Pronasale: Nasal tip에서 가장 돌출된 부분, Subnasale: Columella와 윗입술이 만나는 가장 깊은 부분
문 4. 답 ④
해 설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대한이비인후과학편, 일조각;2009. p.1472.

Head and Neck

문 1. 답 ③
해 설 ① 유리피판에 혈액 순환 손상에 따른 허혈 발생 후 8시간이 경과되면 성공률이 80%, 12시간 경과 후에는 모든 유리 피판 구제술이 실패한다.
② 모세혈관 리필(capillary refill)은 일반적으로 2~3초이다.
③ 도플러 검사는 동맥 압박 시 피판 내 신호가 소실된다.
⑤ 레이저 도플러는 비침습적 술 후 감시법이다.
참고문헌: 갑상선-두경부외과학, 대한갑상선두경부외과학회 편; 2014. p.783-5.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2,300
View
111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April;67(4)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Self-Test Examination  2023 December;66(12)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