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2(1); 2019 > Article

Review

문 1. 청력보존프로그램(Hearing Conservation Program) 절차 중 Hearing Protection Devices(HPD) 내용이 포함되는 것은?
① 소음측정
② 소음통제
③ 청력검사
④ 청력보호
⑤ 근로자 교육 및 훈련
문 2. Hearing Protection Devices(HPD)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이어플러그(custom fit earplug)
② 이어캡(earcap or ear-canal cap)
③ 이어머프(ear muff)
④ 헬멧(helmet)
⑤ 이어버드(earbud)
문 3. 소음으로 인한 신체적인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혈관 수축으로 인한 혈압상승
② 중추청각처리장애(CAPD)
③ 오심
④ 근육활동의 증가
⑤ 수면장애
문 4. Hearing Protection Devices(HPD) 착용으로 인한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리의 증폭
② 말소리 인지
③ 말소리 탐지
④ 소리의 방향성
⑤ 소리 및 음악의 질(quality)

Otology

문 1. 54세 여자 환자가 2일 전부터 발생한 침대에 누울 때 발생하는 회전성 현훈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환자의 병력 조사상 우측으로 돌아누울 때 발생하며 현훈 지속시간은 20~30초 였다. 청력검사상 양측 귀 모두 정상이었고 이명도 호소하지 않았다. Right side Dix-hallpike 검사상 clockwise torsional nystagmus 관찰되었다. 이 환자의 질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① 전체 어지럼증 환자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는 질환이다.
② 메니에르병 및 전정신경염과 같은 내이질환이 있는 경우 호발한다.
③ 재발이 매우 드물다.
④ 소아보다 성인에서 흔하다.
⑤ 남성에 비해 여성에 호발한다.
문 2. 편측의 vestibular function을 추적 관찰하기 위해서 하는 검사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다음 중 추적 관찰 시 가장 민감한 검사로 알려져 있는 검사는 무엇인가?
① Video nystagmography
② Caloric test
③ Video head impulse test
④ Rotary chair test
⑤ MRI

Rhinology

문 1. 수술 장면 사진 촬영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능한 한 수술 시야에 피나 거즈 등이 없는 깨끗한 상태에서 촬영해야 한다.
② 수술 시야를 촬영할 때 수술 부위뿐 아니라 주변의 해부학적 구조물도 포함해야 한다.
③ 수술 부위의 가장 깊은 곳과 얕은 곳에 모두 포커스가 맞는 팬 포커스로 촬영해야 한다.
④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할 때는 무영등을 치우고 촬영하는 것이 좋다.
⑤ 디지털카메라를 기역자모양의 삼각대에 거치하여 사용하면 수술 장면을 연속적으로 촬영할 수 있다.
문 2. 비즙의 성분과 기능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점소(mucin)는 점액의 여러 성분 중에서 점액의 유동학적 특성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한다.
② 점액층은 표면에 위치한 겔층과 그 아래층인 섬모주위액층의 이층구조를 갖는다.
③ 대부분의 점소(mucin)는 졸(sol) 성상인 섬모주위액층에 존재한다.
④ 점소를 생성하는 유전자인 MUC 유전자 중 MUC2, MUC 4, MUC5A가 비점막에 발현되어 있다.
⑤ 점소(mucin)는 분자량이 매우 큰 당단백질로서 단백질의 중심부에 불규칙한 과당류의 고리가 연결된 구조를 갖는다.

Head and Neck

문 1. 구인두암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구인두암은 전 세계적으로 흔한 암은 아니며 발생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② 이전에는 구인두암에서 방사선치료 단독 또는 수술 후 방사선치료가 표준 치료였으나 수십 년 전부터 두경부암에서 비수술적 치료가 시작되었다.
③ 최근 구인두암의 증가는 HPV 양성 구인두암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다.
④ HPV 양성 구인두암은 HPV 음성 구인두암보다 치료 반응이 좋아 더 나은 예후를 39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⑤ 구인두암에서는 치료적 결과가 동등한 근치적 초치료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치료법에 따른 기능적 결과 및 삶의 질이 선택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문 2. 이하선 수술을 위한 절개법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Blair 절개법은 전이개부에서 시작해 귓불 부위 에서 S 모양을 그리며 경부까지 진행되기 때문에 S형 절개법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이하선 전체와 경부를 포함하는 매우 넓은 수술 시야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하선 절제술의 표준 절개법으로 현재까지 인정받고 있다.
② 1967년 Appiani가 처음 소개한 안면거상 절개법이 새로이 주목받고 있으며, 여러 연구를 통해 그 기술적 가능성 및 안정성이 널리 인정되면서 현재는 미용적 이하선 절제술의 표준으로 새로이 자리매김하였다.
③ 안면거상 절개법의 경우에도 이하선의 위치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비교적 긴 후두 모발선 절개가 필요하며, 해당 영역의 모낭 손상 시 후두부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④ V형 절개법을 이용한 이하선 절제술은 잘 선택된 환자들에게 있어 기존의 변형 안면거상 절개법과 비교해 추가적인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보다 높은 미용적 만족도를 낳을 수 있다.
⑤ V형 절개법은 우수한 수술 시야를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이하선 종양 환자들에게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 설 청력보호는 지속적으로 청력보호장비를 착용함으로써 소음으로부터 노출 강도를 줄이고, 궁극적으로는 소음성난청을 능동적으로 예방하여 그 발병률을 감소시키기 위한 내용이 포함된다.
문 2. 답 ⑤
해 설 이어플러그나 이어머프와 같이 일반적으로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수동적 청력보호장비(passive hearing protection devices)와 전기 사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이어캡과 헬멧 유형의 능동적 청력보호장비(active hearing protection devices)가 있다.
문 3. 답 ②
해 설 소음으로 인한 신체적인 영향은 심박동 수와 호흡수의 증가, 혈관 수축으로 인한 혈압상승, 오심, 동통, 근육활동의 증가, 영구적인 청력손실, 괴로움, 수면장애, 대화와 사고장애, 작업능률 저하 등 다양한 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
문 4. 답 ①
해 설 청력보호장비를 착용할 시 소음으로부터 청력을 보호하지만 소리 위치 파악 능력이 크게 저하되고 소음 상황에서의 말 이해력 또한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현재의 청각보호장비는 소리 증폭 기능을 포함하고 있지 않는다.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양성돌발성체위현훈의 재발률은 25~40% 정도로 흔하다.
문 2. 답 ③
해 설 편측의 vestibular function을 알 수 있는 검사는 caloric test와 video head impulse test(vHIT)가 있고, 둘 중 추적 관찰 시 민감한 검사는 vHIT로 알려져 있다.

Rhinology

문 1. 답 ④
해 설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할 때는 무영등을 치울 필요 없이 무영등이 비추고 있는 상황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다. 오히려 무영 등의 조명을 이용하여 포커스를 맞추기가 편하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00000. p.473-4.
문 2. 답 ③
해 설 표면의 겔층은 두께가 0.5~2.0 μm이며 대부분의 점소가 이곳에 분포하는 반면, 졸(sol) 성상인 섬모주위액층은 두께가 7~10 μm이다.
참고문헌: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이비인후과학-두경부외과학. 서울: 일조각;0000. p.115-6.

Head and Neck

문 1. 답 ①
해 설 구인두암은 전 세계적으로 흔한 암은 아니나, 다른 주요 암종의 발생이 감소하는 추세인 반면, 구인두암의 발생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문 2. 답 ④
해 설 V형 절개법은 제한된 수술 시야를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이하선 종양 환자들에게 일괄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1,617
View
140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Self-Test Examination  2023 December;66(12)
Self-Test Examination  2023 November;66(11)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