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ournal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 Volume 62(3); 2019 > Article

Review

문 1. 노인에서의 두경부암에 대한 설명으로 다음 중 옳은 것은?

① 비슷한 연령대라면 신체적 차이가 없기 때문에 역연령만을 고려하여 치료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예방의학 및 진단기술의 발달로 노인 환자에서 두경부암의 진단은 감소하고 있다.
③ 노쇠(Frailty)란 복합적 노인성 증후군의 일종으로 증가된 허약화 상태를 특징으로 하며, 동반질환, 사망률 및 치료의 부작용 등과는 별개의 개념이다.
④ 노쇠에 대한 선별검사는 두경부암이 발생한 노인의 치료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⑤ 두경부 암의 경우 물리적 발생 위치로 인하여 노쇠의 영향이 비교적 적다.

문 2. 노인성 암 환자의 치료와 관련된 다음의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암 그 자체뿐만 아니라 치료와 관련된 생리학적 요소와 관련하여 더 높은 노쇠 수준이 발견 된다.
② 노쇠 증상의 발현은 비수술적 치료와 관련되어 있으며, 수술적 치료와는 큰 관련이 없다.
③ 다양한 방면에서 여러 기능이 손실되면 노쇠 지수는 보다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④ 의료기술의 발달로 현재의 사회에는 연령의 증가함에도 노쇠 수준은 비슷하게 유지된다.
⑤ 노쇠 지수의 임상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평가 항목이 많을수록 더 유용하다.

문 3. 임상적으로 적용 가능한 이상적인 노쇠 평가를 위한 도구의 특징 중 거리가 먼 것은?

① 제한된 시간 내에 시행 가능성 여부
② 선별 및 임상적 중재를 위한 목적
③ 신체적, 기능적, 인지적 측면을 표함
④ 합병증 및 사망률의 예측인자
⑤ 노쇠의 신체적인 측면만으로 구성

문 4. 노쇠 평가를 위해 고안된 다음 검사법들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Comprehensive Geriatric Assessment(CGA)는 노인 환자에 있어 노쇠 평가의 표준이 된다.
② CGA는 평가 항목에 환자의 의학적, 기능적, 인지적, 사회적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나 심리적 기능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③ CGA는 일반적 의학 상담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측면(domain)의 확인이 어렵다.
④ CGA는 Geriatric 8(G8) 검사의 시행을 위한 선별 검사의 수단이 된다.
⑤ G8은 환자의 기능 상실 및 전체 생존율 면에 있어서는 의미 있는 연관성은 확인되지 않았다.

Otology

문 1. 65세 남자가 양측 난청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양측 귀는 중이염을 반복적으로 앓았고, 과거 수술 병력이 있었으며, 현재는 염증 소견은 없었다. 좌측 귀는 3년 전부터 거의 들리지 않았다고 하였고 순음청력검사상 전농 소견을 보였다. 우측 귀는 골도 청력역치가 30 dB HL, 기도 청력역치가 60 dB HL로 나타났다. 환자는 우측 귀에 고막형 보청기(CIC)를 착용하고 있었으나 좌측에서 오는 소리를 잘 듣고 싶다고 호소하였다. 우측 귀의 재수술은 원하지 않았다. 현재 상태에서 적절하지 않은 청각재활 방법은?

① 좌측에 인공와우 삽입 수술
② 좌측에 BAHA 골도보청기 수술
③ 좌측에 Sophono 골도보청기 수술
④ 좌측에 Bonebridge 골도보청기 수술
⑤ Bilateral microphones with contralateral routing of signal(BiCROS) 보청기 사용

문 2. 다음 중 소음성 청력손실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음의 강도, 폭로기간, 주파수 등 소음의 특성이 영향을 미친다.
② 4000~6000 Hz 주파수 영역의 소음이 다른 주파수보다 인체에 유해하게 나타난다.
③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제는 가역적 손상을 발생하며 소음에 동시 노출되면 청력역치가 증가한다.
④ 건설현장에서의 수부 진동 노출은 소음과 복합작용을 일으켜 난청을 악화시킨다.
⑤ 산화스트레스 연관 유전자 중 일부는 소음성 난청의 개인 감수성과 밀접하다고 알려져 있다.

Rhinology

문 1. 다음 중 인후두 역류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잦은 목청소, 인후두 이물감, 만성 기침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② 인후두 역류 증상 점수(Reflux symptom index)가 흔히 사용되는 설문지 중 하나이다.
③ Belafsky 등은 인후두 역류 증상 점수가 13점 이상일 때 인후두 역류증으로 진단하였다.
④ 후두 내시경 검사 결과는 흔히 인후두 역류 소견 점수(Reflux finding score)로 기술한다.
⑤ Belafsky 등은 인후두 역류 소견 점수가 10점 이상일 때 인후두 역류증으로 진단하였다.

문 2. 다음 중 사비의 교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사비는 코가 지지구조의 소실로 얼굴의 정중앙 수직선에서 벗어난 상태이다.
② 연골성 사비의 교정은 펼침이식을 주로 사용한다.
③ 골성 사비의 교정은 절골술을 주로 시행한다.
④ 절골술은 내측 절골술과 외측 절골술로 구분된다.
⑤ 절골술은 비강내 접근법으로도 가능하다.

Head and Neck

문 1. 이하선 종양 수술시 종양과 안면신경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이하선 심엽 종양이란 종양 전체 또는 일부분이 안면신경줄기보다 안쪽에 위치하는 종양을 의미한다.
② 이하선 심엽에 위치한 종양이라면 이하선 전절제술을 요하는 경우가 많다.
③ 이하선 전절제술을 시행할 경우 안면신경 관련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천엽절제술에 비해 높다.
④ CT를 통해 두개외 안면신경의 주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⑤ MRI 촬영은 CT에 비해 방사선 노출을 줄일 수 있고 이하선 연부조직의 경계를 좀더 명확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문 2. CT, MRI 등의 영상학적 평가를 이용하여 천엽 또는 심엽 등 이하선 종양의 위치를 판단하고자 할 때, 기준이 되는 해부학적 지표로써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Retromandibular vein
② Anterior belly of digastric muscle
③ Mandibular ramus
④ Styloid process
⑤ Sternocleidomastoid muscle

정답 및 해설

Review

문 1. 답 ④
해 설 ① 비슷한 연령대라 하더라도 개개인의 신체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역연령만을 고려하여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② 노인 환자에서 두경부암의 진단은 증가하고 있다.
③ 노쇠(Frailty)란 복합적 노인성 증후군의 일종으로 증가된 허약화 상태를 특징으로 하며, 동반질환, 사망률 및 치료의 부작용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⑤ 두경부 암의 경우 물리적 발생 위치과 관련하여 연하곤란, 흡인, 뇌신경 장애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다.
문 2. 답 ①
해 설 ② 노쇠 증상의 발현은 수술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측정 도구 중 하나이며 널리 검증된 방법이다.
③ 증가된 결함의 누적 효과에 따라 노쇠 정도가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④ 65세 이상의 인구에서 노쇠가 있는 사람의 비율은 약 10% 정도이며,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85세 이상의 인구에서는 25~50%까지 증가한다.
⑤ 노쇠 지수의 임상적 활용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보다 적은 수의 변수만으로 평가하는 방법들이 고안되었다.
문 3. 답 ⑤
해 설 노쇠 지수를 측정하는 것은 선별의 목적에서부터 임상적 중재를 위한 것까지 다양하다. 이 방법들은 보행속도, 악력 등과 같이 노쇠를 대변하는 단일 항목을 통한 평가에서부터 신체적, 기능적, 인지적 측면을 토대로 점수를 매기는 방법까지 다양하다. 임상적으로 적용 가능한 이상적인 평가 방법 여부는 임상 상황과 필요성, 제한된 시간 내에 시행 가능성 등에 달려있다. 보행속도와 Timed Up and Go 점수는 높은 이환율과 사망률의 예측 인자로 확인되었다. 마찬가지로 handheld dynamometer를 통해 측정된 악력은 암환자의 합병증 및 생존율과 관련이 있다.
문 4. 답 ①
해 설 ② Comprehensive Geriatric Assessment(CGA)는 평가 항목에 환자의 의학적, 기능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기능을 포함하는 표준화되고 검증된 평가 방법이다.
③ CGA는 생존율, 기능의 향상 및 일반적 의학 상담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노쇠의 확인에 도움이 된다.
④ Geriatric 8(G8) 검사는 8가지 평가 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허약한 상태인 0점부터 매우 건강한 상태인 17까지로 구성되며, 14점이 CGA 시행을 위한 기준이 된다.
⑤ G8은 환자의 기능 상실 및 전체 생존율 면에 있어 의미 있는 예후 결과를 보여주었다.

Otology

문 1. 답 ③
해 설 Sophono 기기의 경우 출력이 26 dB로 현재 환자의 좋은 쪽 귀 골도 청력역치(30 dB HL)에 비해 작아서 좋은 대안이라고 할 수 없다.
문 2. 답 ②
해 설 2000~3000 Hz 주파수 영역의 소음이 그 외 다른 주파수의 소음보다 인체에 유해하게 나타난다.

Rhinology

문 1. 답 ⑤
해 설 인후두 역류 소견 점수가 7점 이상일 때 인후두 역류증으로 진단할 수 있다.
문 2. 답 ①
해 설 사비는 코가 지지구조의 소실 없이 얼굴의 정중앙 수직선에서 벗어난 상태이다.

Head and Neck

문 1. 답 ④
해 설 두개외 안면신경의 주행은 CT를 통해 확인 할 수 없다.
문 2. 답 ②
해 설 Posterior belly of digastric muscle이 관련이 있다.
TOOLS
PDF Links  PDF Links
PubReader  PubReader
ePub Link  ePub Link
XML Download  XML Download
Full text via DOI  Full text via DOI
Download Citation  Download Citation
  Print
Share:      
METRICS
1,443
View
106
Download
Related articles
Self-Test Examination  2024 April;67(4)
Self-Test Examination  2024 March;67(3)
Self-Test Examination  2024 February;67(2)
Self-Test Examination  2024 January;67(1)
Self-Test Examination  2023 December;66(12)
Editorial Office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103-307 67 Seobinggo-ro, Yongsan-gu, Seoul 04385, Korea
TEL: +82-2-3487-6602    FAX: +82-2-3487-6603   E-mail: kjorl@korl.or.kr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Korean Society of Otorhinolaryngology-Head and Neck Surgery.                 Developed in M2PI
Close layer
prev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