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ology, neurotology 질환의 병태생리, 해부학, 발생학과 함께 임상적인 실용적 지식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이과를 전공하는 분들 뿐 아니라 전공의에게도 좋은 교과서 역할을 해왔다. 5판을 만든 지 6년 만인 2010년 발간된 이 책은 기존의 내용과 몇 가지 다른점이 돋보인다.
우선 눈에 띄는 큰 변화는 세련되고 새로운 그림들이 많이 추가되었다는 점인데, 무엇보다 흑백이 아닌 컬러 그림들로 모두 채워져서 한 눈에 그림이 선명하게 잘 들어온다는 점이 장점으로 느껴진다. 또한, 책과 함께 부록으로 포함되어 있는 DVD에는 30가지 동영상이 수록되어 있는데, 질환의 진단 과정과 수술 술기에 관한 주요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지난 6년간 발전하거나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수술에 대한 내용이 대폭 보강되었다는 점도 눈에 띈다. Middle ear implant, bone conduction hearing device를 다룬 chapter 외에도 보청기, 전정재활치료, 이명 치료 등이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기존에 책 여기저기에 산재되어 있던 CSF leakage의 예방 및 처치 방법, tumor biology 등이 각각 하나의 chapter로 정리되어졌다. 하나로 합쳐져 있었던 이소골재건술과 고실성형술도 두 개의 chapter로 나뉘어져 내용이 많이 보강되었고, 여타 기존의 chapter들 내에도 새로운 내용들이 다수 추가되었다.
이 책의 강점 중 하나인 발생학과 middle ear acoustics & mechanics에 관한 chapter들도 추가된 그림들과 함께 여전히 좋은 내용을 전달해주고 있다.
전반적으로 책의 volume이 알차게 늘어났다는 점, 활자와 그림들이 선명해졌다는 점 등의 변화들은 이과학 분야의 best seller로서 여전히 손색이 없으며, 전문의 뿐 아니라 이과에 막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간행위원회
|